민관 협의체 운영 통해 수입 석탄재 54% 감소
상태바
민관 협의체 운영 통해 수입 석탄재 54% 감소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0.03.27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발전사-시멘트사 간 3각 협력 성과
2022년 이후 석탄재 ‘수입 제로화’ 목표

지난해 9월부터 올해 2월까지 석탄재 수입량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약 5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 석탄재 감소를 위한 정부-발전사-시멘트사 간 3각 협력의 성과다.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지난해 9월부터 수입 석탄재 저감을 위한 민관 협의체를 운영한 결과 올해 2월까지 6개월간 수입된 석탄재 양이 전년 동기 대비 약 38만t 줄었다고 26일 밝혔다.

환경부는 산업부와 중부·남부·동서·서부·남동발전 등 발전 5사, 쌍용·삼표·한라·한일 시멘트 등 수입 시멘트사가 참여하는 민관 협의체를 운영해 왔다. 협의체는 석탄재 수입 감축을 독려하고 국내 석탄재 등의 활용 확대를 위한 발전사-시멘트사간 계약 체결 등을 지원해 왔다.

올해에는 발전사와 수입 시멘트사간 약 70만t 규모의 추가 공급계약(2018년 대비)을 체결할 예정으로 향후 국내 석탄재의 수입 대체율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7일에는 남부발전과 에스피네이처 간 주주협약이 체결돼 연간 약 34만t의 국내 석탄재를 시멘트사 등에 공급하는 전문법인 '코스처'가 출범했다.

코스처는 남부발전에서 발생한 석탄재를 삼표시멘트에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2018년도 전체 석탄재 수입량 127만t의 16%에 해당하는 연간 약 20만t 내외의 수입석탄재 대체 효과가 기대된다.

정부는 2022년 이후 석탄재 ’수입하지 않기(제로화)’를 목표로 협의체 운영 등을 통해 석탄재 수입 감축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영기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관은 “지난해 민관 협의체에 참여한 발전사와 시멘트사의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석탄재 수입량이 크게 감소했다”며 “국내 석탄재 활용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