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원전 맥스터 포화까지 4개월 벌었지만, 증설 일정 여전히 ‘촉박’
상태바
월성원전 맥스터 포화까지 4개월 벌었지만, 증설 일정 여전히 ‘촉박’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0.05.25 0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검토위, 당초 내년 11월서 2022년 3월로 포화 전망 재산정
늦어도 8월에 착공해야 월성 2~4호기 가동 중단 막을 수 있어
찬반 공방 가열…“맥스터 확충 시급” VS “핵쓰레기장 만들거냐”
맥스터 전경. 맥스터는 핵분열을 마치고 나온 사용후핵연료를 원전 내 습식저장시설에서 5~6년간 냉각한 뒤 임시 저장하는 건식저장시설이다.
맥스터 전경. 맥스터는 핵분열을 마치고 나온 사용후핵연료를 원전 내 습식저장시설에서 5~6년간 냉각한 뒤 임시 저장하는 건식저장시설이다.

경주 월성원자력발전소 2~4호기에서 발생한 사용후핵연료를 임시로 저장하는 시설인 맥스터를 추가로 건설하는 문제가 좀처럼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맥스터 포화 시점이 임박하면서 2~4호기의 가동 중단을 막으려면 증설이 시급하지만 지역 주민들의 강한 반발에 부딪혀 난항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포화 시기가 기존 내년 11월에서 2022년 3월로 늦춰졌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4개월의 시간을 벌긴 했지만 맥스터 건설에 19개월이 걸린다는 것을 고려하면 늦어도 오는 8월에는 착공에 들어가야 하나 ‘공론화’를 두고 찬반 논란이 거세지고 있어 제대로 된 논의가 이뤄지기 쉽지 않아 보인다.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이하 ‘재검토위’)는 지난 21일 방사성폐기물학회(이하 ‘방폐학회’)의 포화전망 재산정 연구결과를 토대로 월성 원전 맥스터가 2022년 3월경 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당초 월성원전 맥스터는 2018년 12월 기준으로 추산한 방폐학회의 과거 연구용역을 근거로 내년 11월 포화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재검토위는 이 전망치가 지난해 1월 이후 발생한 원전 정비일정 연장 등 포화 시점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반영하지 못했다며, 약 4개월 늦은 2022년 3월에 포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지난 2월 발표한 바 있다.

이후 정확한 포화 시점 추산을 위해 기존에 연구를 수행했던 방폐학회가 최신 사용후핵연료 저장 현황, 월성 2~4호기 출력 변동 및 계획예방정비 일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2022년 3월로 최종 결론지은 것이다.

재검토위 관계자는 “당초 1만 3164다발의 사용후핵연료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지난해 재측정 결과 2096다발이 줄어든 1만 1068다발만 나왔다”며 “월성원전은 안전한 운영을 위해 2010년대 초반부터 출력을 감소시켰다. 실제 3호기의 경우 지난해와 올해 정비 일수가 50일에서 226일로 크게 증가하면서 사용후핵연료 발생량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맥스터는 핵분열을 마치고 나온 사용후핵연료를 원전 내 습식저장시설에서 5~6년간 냉각한 뒤 임시 저장하는 건식저장시설이다. 한국수력원자력에 따르면 현재 월성원전에는 1단계로 7기(저장용량 16만 8000다발)의 맥스터가 1992년부터 운영 중이다. 문제는 현재 포화율이 95.4%에 달해 2022년 상반기에 월성 2~4호기의 사용후핵연료를 저장할 공간이 없다는 것. 자칫하면 3개 호기의 가동을 중단해야 하는 최악의 상황이 올 수 있다.

이에 한수원은 2016년 4월 일찌감치 2단계로 맥스터 7기의 증설을 위한 운영변경허가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신청했다. 7기를 추가로 지으면 사용후핵연료 걱정 없이 2027년까지 운영이 가능하다. 하지만 2016년 9월 경주와 2017년 11월 포항에서 각각 발생한 지진으로 인해 안전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맥스터 증설 신청안은 좀처럼 원안위에 상정되지 못했다. 이후 각종 추가 검토를 거쳐 지난해 11월이 돼서야 처음으로 논의가 이뤄졌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고 올 1월 10일 113회 회의에서 8명의 위원 중 6명이 찬성하면서 가결됐다.

현재 경주에서는 재검토위 산하 월성 지역실행기구가 맥스터 확충 관련 공론화 과정이 한창이다. 재검토위는 방폐학회가 새로이 제시한 포화 전망을 고려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절차에 따라 의견 수렴이 적기에 완료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찬반 공방이 가열되면서 8월 이전까지 증설 여부를 결정지을 수 있을지 미지수다.

원자력노동조합연대(의장 노희철 한국수력원자력 노조위원장)는 지난 19일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주지역 경제를 살리고 원전 노동자의 고용안정을 위해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경주 시민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노조연대는 한수원, 두산중공업, 한국전력기술, 한국원자력연구원, 한전원자력연료, 코센, LHE 등 7개 원자력 관련 기관·기업 노조로 구성됐다.

노조연대는 이날 “원전 3개 호기가 발전을 정지하는 것은 국가경제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겠지만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지역경제를 더욱 힘들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월성 2~4호기의 경주지역 기여도는 지방세 427억원, 사업자 지원 사업비 151억원, 계약 117억원 등 총 700억원이다.

노조연대는 또 “일각에서는 맥스터 추가 증설이 사용후핵연료 영구처분시설로 전환되고 국내 타원전의 사용후핵연료를 월성으로 가져올 것이라는 거짓 정보가 경주 시민의 귀를 속이고 있다. 맥스터가 영구처분시설이 되는 것은 법적으로 불가능하고 경수로인 타 원전은 중수로인 월성 원전과 사용후핵연료 저장 방식이 다르다”며 “경주 시민들께서는 더 이상 잘못된 허위 사실에 휘둘리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노조연대는 “맥스터 추가 증설에는 최소한 19개월이라는 시간이 필요한데 공론화과정은 더디고 지역 환경단체는 아예 주민투표를 거쳐서 결정하자고 주장하고 있다”며 “적기에 맥스터 증설이 이뤄져 월성 원전이 안전하고 정상적으로 운전될 수 있도록 경주 시민이 이번 공론화에서 압도적인 지지를 보내달라”고 강조했다.

원자력노동조합연대 노희철 의장고 소속 노조 대표들은 지난 19일 경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임시 저장시설인 맥스터 추가 건설을 위한 공론화에 경주 시민들의 절대적인 찬성을 호소했다.
원자력노동조합연대 노희철 의장고 소속 노조 대표들은 지난 19일 경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임시 저장시설인 맥스터 추가 건설을 위한 공론화에 경주 시민들의 절대적인 찬성을 호소했다.

반면 경주환경운동연합 등 경주 지역 17개 단체로 꾸려진 ‘월성원전 핵쓰레기장 추가건설 반대 경주시민대책위(이하 ‘대책위’)’는 지난 14일부터 전면 투쟁을 선포하고 경주역 광장 앞에서 천막 농성에 들어갔다.

대책위는 “정부와 한수원은 2016년까지 사용후핵연료를 다른 지역으로 반출한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았고 4년이 지난 지금 경주에 더 쌓아두기 위한 맥스터를 증설하겠다는 것은 경주를 핵폐기물 쓰레기장으로 만들려는 의도”라고 규탄했다.

대책위는 내달 30일까지 천막 농성을 이어가는 한편 증설을 반대하는 시민 2만명의 서명을 받아 공론화를 실력으로 저지한다는 계획이다.

재검토위 관계자는 “경주 지역 시민참여단 150명을 무작위로 선정해 설명회, 학습, 토론 등 숙의 과정을 거쳐 6~7월 중 최종 찬반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