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의원들 “정부, ‘2050년 탄소제로’ 선언 서둘러야”
상태바
與 의원들 “정부, ‘2050년 탄소제로’ 선언 서둘러야”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0.10.28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그린뉴딜연구회·K뉴딜위원회 공동 기자회견
"장기저탄소발전전략에 탄소배출제로 목표 포함해야”
국회도 '탈탄소사회 이행 기본법' 제정 등 지원 약속

국회 그린뉴딜연구회와 더불어민주당 ‘미래전환K뉴딜위원회’ 그린뉴딜분과 소속 의원들은 2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에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제로로 만들겠다는 ‘2050 탄소제로’를 선언할 것을 촉구했다.

의원들은 이날 “우리나라는 온실가스 다배출국가로서 전 세계적 기후위기 대응에 동참하고 녹색산업체계로 전환해 국가경쟁력을 강화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이 같이 요구했다.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달 국회가 채택한 ‘기후위기 비상대응 촉구 결의안’은 현 상황이 기후위기 비상상황임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우리나라도 2050 탄소제로를 선언해야 한다는 강력한 요구”라며 “이제는 정부가 화답할 차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의원들은 “EU와 일본, 중국 등 주요국들이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있는 데 반해 온실가스 연 배출 세계 7위, 누적배출량 17위인 우리나라는 탄소제로 선언을 주저하고 있다”고 지적한 뒤 “이제 문명의 전환이라는 무게에 걸맞게 전방위적인 전환의 의지를 보여야 할 때다. 그 첫걸음이 바로 2050 탄소제로 선언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에 대해 “올해는 파리협정 비준국 의무에 따라 2050년까지의 장기저탄소발전전략(LEDS)을 UN에 제출해야 하는데, 장기저탄소발전전략에 ‘2050 탄소제로’ 목표가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며 어떻게 목표를 달성할 것인지 구체적인 이행계획을 수립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장기저탄소발전전략에 맞춰 중장기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재조정하고 재생에너지산업과 에너지효율화산업 등 녹색산업에 대한 종합 발전전략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의원들은 “국회 차원에서도 정부와 협력해 온실가스 감축 정책을 강화하고 녹색산업이 경쟁력을 높이면서 우리 사회를 이끌 수 있을 때까지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그린뉴딜기본법인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탈탄소사회 이행 기본법’을 빠른 시일 내에 제정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우원식 국회 그린뉴딜연구회 대표의원과 김성환 미래전환K뉴딜위원회 그린뉴딜 분과 위원장을 비롯해 강득구·김원이·양이원영·민형배·허영·윤준병·김정호·위성곤·신영대·조오섭·이용빈·이원택 의원 등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