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분뇨, 에너지 자원 활성화 시급”…이규민 의원, 정책토론회 개최
상태바
“가축분뇨, 에너지 자원 활성화 시급”…이규민 의원, 정책토론회 개최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0.11.17 0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영만 교수 “바이오가스 발전시설 REC 적용, 규모별 차등화 필요”

녹색뉴딜의 일환으로 가축분뇨의 에너지 자원화를 추진하고 이를 통해 농가의 경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지난 11일 국회에서는 이규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안성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과 국립한경대학교(총장 임태희), 안성축산농협(조합장 정광진)이 공동 주최한 ‘그린뉴딜 저탄소·분산형 에너지 확산을 위한 가축분뇨 자원화 정책 및 제도 활성화 방안’ 토론회가 열렸다.

우리나라에서는 가축분뇨의 약 90%가 퇴비·액비로 처리되고 있다. 일부가 기후변화와 화석연료 고갈에 대한 대응으로 바이오가스화 및 고체연료화 기술이 개발·보급되고 있지만 제도적 한계와 경제성이 낮은 관계로 민간부문 활성화가 미미한 상황이다.

2017년 기준 가축분뇨 에너지화 처리량은 발생량의 약 0.5%이며, 가축분뇨 고체연료화 시설의 경우 사업화 사례가 없다. 특히 지난해 기준 국내 바이오가스화 시설은 총 101개소로 이중 산업부의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거래를 통해 경제성을 갖고 있는 민간 바이오가스 발전시설은 14개소에 불과하다.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열린 이날 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은 가축분뇨 바이오가스화 발전사업 부문에서 영향이 미미한 신재생에너지 활성화 방안을 검토하고 민간부문 가축분뇨 바이오가스 발전사업의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발제자로 나선 윤영만 국립한경대학교 교수는 “가축분뇨 에너지화 활성화를 위해서는 바이오가스 발전시설에 일률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현재의 REC 가중치 체계를 시설 규모별로 차등화해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송기석 에코바이오솔루션 대표는 “유기성 폐자원 바이오가스화 시설 및 규모가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며 “이 중 t당 가스발생량이 가장 우수한 음폐수 처리를 통한 바이오가스화 시설이 더욱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또 “현재까지 바이오가스는 가용량에 비해 활용이 부족했으나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힘입어 바이오가스화를 위한 대안으로 혐기성 소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진오 블루이코노미전력연구소 원장은 “가축분뇨 고체연료화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시설채소하우스, 농가주택 등 소규모 이용시설까지 확대가 필요하다”며 “발전소 등 대규모 이용시설의 경우 경제성 향상을 위해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 가중치를 최소 2.0 이상 적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희주 경북도청 과장은 “경상북도는 가축분뇨 자원화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경제성 있는 가축분뇨 고체연료 제조 및 발전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규민 의원은 “그린뉴딜은 정부에서 추진하는 핵심 사업으로 도시·공간·생활인프라 녹색전환, 저탄소·분산형 에너지 확산, 녹색산업 혁신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가운데, 가축분뇨 자원화 산업은 축산분야의 대표적인 그린뉴딜”이라며 “가축분뇨 자원화를 통한 농업·농촌 부문 신산업을 창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