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생산 종료 동해가스전 지층서 CCS 사업 본격화
상태바
내년 생산 종료 동해가스전 지층서 CCS 사업 본격화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1.05.26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유公, 2025년부터 硏 40만t씩 30년간 주입·저장
대륙붕 내 CO2 저장 지층 찾기 위한 탐사도 추진
석유공사 동해가스전 생산시설 전경.
석유공사 동해가스전 생산시설 전경.

한국석유공사(사장 양수영)가 탄소중립의 핵심 분야인 CCS(이산화탄소 포집·저장) 사업을 본격화한다.

정부가 추진하는 CCS 관련 다부처 국책연구과제 중 ‘동해가스전을 활용한 중규모 CCS 통합실증 모델 개발’ 연구 주관기관으로 선정된 석유공사는 26일 민간 참여기관들과 관련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연간 1040만t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활용·저장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 중 640만t은 산업부문에서 활용하고 400만t은 저장을 통해 처리할 예정인데, 현재 기술로는 지하 지층에 저장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다.

이번 과제는 산업체에서 포집된 이산화탄소를 파이프라인으로 동해가스전으로 이송 후 지하공간에 주입·저장하는 실증사업의 기본설계 단계다. 이산화탄소의 포집·수송·저장기술은 물론 유출방지를 위한 안전·환경 분야까지 포함하는 융·복합사업으로 석유공사 외에 SK이노베이션, 한국조선해양,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등 분야별 전문기술을 보유한 7개 기업이 참여한다.

석유공사는 20년간 동해가스전 운영을 통해 축적한 노하우와 기술역량을 활용해 내년 6월 생산종료 예정인 동해가스전 지층에 2025년부터 연간 40만t씩 30년간 총 1200만t의 이산화탄소를 주입·저장할 계획이다.

석유공사 CCS 사업 개념도.
석유공사 CCS 사업 개념도.

정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동해가스전에 주입할 연간 40만t 외에도 나머지 연간 360만t을 저장할 대규모 지하 지층을 확보해야 하는 것도 해결 과제다.

이에 석유공사는 정부 다부처 국책연구과제 중 하나인 ‘대심도 해양 탐사시추를 통한 대규모 CO2 지중 저장소 확보’ 프로젝트에도 참여, 동해를 비롯한 우리나라 대륙붕 지역에 넓게 분포해 있는 퇴적층을 대상으로 적합한 곳을 찾기 위한 탐사를 수행할 예정이다.

양수영 석유공사 사장은 “전 세계적으로 탈탄소 시대를 맞아 지하 심부 지층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석유회사들이 CCS 사업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며 “내년 사업이 종료되는 동해가스전을 활용한 CCS 사업 추진을 통해 철거 비용을 줄이고 투자비를 절감하는 동시에 정부의 탈탄소 정책에 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