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부터 전·현직 방사선작업종사자 건강영향 조사
상태바
23일부터 전·현직 방사선작업종사자 건강영향 조사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1.06.22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안위-원자력의학원, 19만명 빅데이터 활용 관찰

우리나라 전·현직 방사선작업종사를 대상으로 한 건강 영향 조사가 23일부터 실시된다.

22일 원자력안전위원회(엄재식 위원장)와 한국원자력의학원(김미숙 원장)은 23일부터 시행되는 원자력안전법 개정안에 따라 직업적으로 방사선에 노출되는 종사자(방사선작업종사자) 전·현직 전체를 대상으로 방사선과 건강영향 간 상관관계를 조사하는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저선량 방사선 구간에서의 건강영향을 지속 관찰해 실증적 근거를 확충하기 위한 것으로 원안위와 원자력의학원은 우리나라의 유전적 특성과 방사선 이용의 환경적 특성을 반영해 고유의 분석 데이터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원자력을 활용하는 여러 주요 국가들도 종사자를 대상으로 장기적인 조사를 추진 중이다.

조사 전담 기관으로 지정된 원자력의학원은 퇴직자를 포함한 약 19만명에 이르는 방사선작업종사자의 국내 의료정보 빅데이터를 활용해 방사선과 건강영향을 장기적으로 추적‧관찰할 계획이다.

원안위와 원자력의학원은 앞서 2019년부터 일부 방사선작업종사자(약 2만명)를 대상으로 개인정보 활용 동의를 얻어 암 등 제한적 질병정보를 활용한 조사 분석을 실시해 왔다. 이번 법 시행에 따라 전체 종사자에 대해 암, 심혈관질환, 만성질환, 사망원인 등 다양한 질병정보 등을 활용한 포괄적인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엄재식 원안위원장은 “직업적 피폭과 건강영향 간 포괄적이고 체계적이며 장기적인 분석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방사선작업종사자들이 안심하고 현장에서 일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