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硏, 수소설비 전용 안전진단 센서 개발 착수
상태바
전력硏, 수소설비 전용 안전진단 센서 개발 착수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1.06.25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착 의무화 센서 조기 개발로 국내외 시장 선점
개발센서 종류 및 수전해시스템 내 센서 배치도.
개발센서 종류 및 수전해시스템 내 센서 배치도.

한국전력 전력연구원(원장 김태균)은 수소 생산설비 배관 내부의 수소와 산소 혼입에 따른 폭발사고 방지를 위해 배관 내부 가스 농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는 ‘수소설비 전용 안전진단 가스센서’ 연구개발에 착수했다고 25일 밝혔다.

전 세계적으로 수소경제 시대를 맞아 수소 인프라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수소는 세상에서 가장 가벼운 물질로 확산이 잘 되므로 개방된 곳에서는 누설이 되더라도 폭발 위험이 없지만 밀폐된 수소배관 내부에 산소가 6% 이상 혼입되면 정전기 불꽃과 같은 적은 에너지로도 폭발할 수 있어 안전강화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정부는 수소를 생산·취급하는 모든 설비에 대해 ‘감시센서 설치 의무화’를 주 내용으로 한 수소안전법을 제정했고 내년 2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전력연구원에 따르면 기존에 적용된 센서는 대부분 수소가스의 대기 중 누출 여부를 진단하지만 가스센서는 수소 배관 내부에 고압 충진된 수소 및 미량의 산소 농도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또 외국산 센서와 비교해 가격은 절반 이하 수준이지만 정확도는 훨씬 높다. 배관 내부에 수소와 산소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혼합될 경우 실시간 경보 및 시스템 자동 정지 기능도 갖추고 있어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다.

전력연구원은 정전기를 유발할 수 있는 전자회로 등이 포함된 감시센서 자체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센서 및 외함을 모두 폭발방지 기능이 있는 방폭형으로 개발하고 국내외 방폭 인증을 확보를 통해 제품 개발 후 빠른 상용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전력연구원 관계자는 “사내 수소설비들을 대상으로 개발품을 우선 적용해 신뢰도와 경제성을 검증한 후 수소설비 및 센서 제조업체와 공동으로 사업화를 추진할 예정”이라며 “수소 인프라 안전성 확보로 수소경제 육성 및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