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삼성전자, 홈 에너지 서비스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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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삼성전자, 홈 에너지 서비스 ‘맞손’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1.06.28 1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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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 절감 모니터링 및 절약 기능 제공
전력·가전 데이터 제휴해 신서비스 확대
김태용 한전 디지털변환처장(왼쪽)과 박찬우 삼성전자 IoT Biz 그룹장이 ‘전력데이터 기반 홈 에너지 서비스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태용 한전 디지털변환처장(왼쪽)과 박찬우 삼성전자 IoT Biz 그룹장이 ‘전력데이터 기반 홈 에너지 서비스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전력과 삼성전자가 전력데이터와 가전데이터의 제휴 협약을 통한 신서비스 개발 확대에 나선다.

양사는 최근 ‘전력데이터 기반 홈 에너지 서비스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한전은 자사의 전력데이터를 삼성전자의 스마트싱스 에너지(SmartThings Energy) 서비스와 접목해 전력 소비량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에너지 모니터링 및 절약 기능을 제공한다. 또 에너지 비용 절감 및 효율화를 위한 다양한 홈 에너지 서비스 공동 개발을 추진한다.

지난 25일 정식 오픈한 스마트싱스 에너지는 전력데이터에 있는 에너지 사용량과 스마트 가전기기별 사용 패턴을 분석해 자동으로 에너지 사용량을 제어해주고 부재중 가전기기 동작방지 기능을 고객에게 스마트폰을 통해 알려주는 서비스다. 스마트폰 앱에서 스마트가전 디바이스를 추가하고 한전의 에너지 플랫폼인 EN:TER에서 회원가입 및 정보제공 동의를 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향후 양사는 한전의 전력데이터를 삼성전자의 스마트 가전 및 모바일과 연동시켜 에너지 절약이 가능한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김태용 한전 디지털변환처장은 “이번 협약으로 스마트홈 데이터 생태계 확산과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 확대에 도움이 되면 좋겠다”면서 “한전은 전력 빅데이터 및 민간 IoT가전 데이터 융합을 활용한 다양한 고객서비스 발굴을 통해 에너지생태계를 활성화하고 고객편익을 제고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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