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지사 “21대 국회서 한전공대 특별법 논의돼야”
상태바
김영록 전남지사 “21대 국회서 한전공대 특별법 논의돼야”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0.01.08 0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 키워드 ‘에너지’…서남해안에 8.2GW 해상풍력 조성
한전공대와 연계한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유치 총력
김영록 전남지사(왼쪽)가 7일 도청 서재필실에서 실국장 정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김 지사는 이날 21대 국회 개원 즉시 한전공대 특별법이 논의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영록 전남지사(왼쪽)가 7일 도청 서재필실에서 실국장 정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김 지사는 이날 21대 국회 개원 즉시 한전공대 특별법이 논의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새해 도정 키워드 중 하나로 ‘에너지’를 제시하고 관련 산업 발전을 통해 제2의 도약을 이루겠다는 새해 구상을 밝혔다. 특히 한전공대의 성공적 설립을 위해 전남도의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김 지사는 지난 1일 발표한 신년사에서 “전남의 정도 새천년 비전으로 선포한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를 본격 추진할 것”이라면서 “260억원을 투입해 ‘초대형 풍력 실증기반 구축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전남형 상생일자리 선도모델로 서남해안 일원에 8.2GW의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조성해, 지역주민과 수익을 공유하면서 12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앞으로 해상풍력 발전단지의 핵심 기반시설인 지원 부두와 배후단지 조성을 위해 항만기본계획에 반영하는 등 필요한 절차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김 지사는 에너지신산업을 이끌 한전공대가 2022년 3월 예정대로 개교할 수 있도록 특별법 제정 등 정부, 국회 등과 다각적인 협의를 진행키로 했다. 이와 관련 김 지사는 7일 도청 서재필실에서 열린 실국장 정책회의를 통해 “한전공대 특별법은 설립사업에 대한 정부 재정 지원 등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한 것”이라며 “21대 국회 개원 즉시 한전공대 특별법이 논의되도록 한전과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김 지사는 한전공대와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1조원 규모의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를 나주 산·학·연 클러스터에 유치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방사광가속기는 기초 과학 연구의 핵심시설로서 에너지 신소재, 신약 개발 등 세계적인 수준의 신산업 육성에 든든한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한전공대와 광주·전남 소재 대학 그리고 지역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과 연구역량을 높이면서 벤처기업들이 스타기업으로 성장하는 기반이 될 전망이다.

김 지사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로 지정되고 전국에서 유일하게 2개 분야인 e-모빌리티와 에너지신산업 규제자유특구로 선정됐다”며 “에너지 분야를 미래의 확실한 먹거리로 육성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한 만큼 관련 산업을 집중 육성해 제2의 도약을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