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표준 우리가 주도”…산·학·연 포럼 발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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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표준 우리가 주도”…산·학·연 포럼 발족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1.07.06 2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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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충전인프라·전력망 복합시스템 표준화 속도

산·학·연이 국내 전기차 산업 활성화를 위해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복합시스템 표준화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상훈)은 6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전기차 표준화 포럼’ 창립총회 및 기념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돛을 올린 포럼은 기존 개별 제품이나 기술차원의 표준 개발에서 벗어나 차량, 충전인프라, 전력망 등이 하나로 통합되는 복합시스템 차원에서 표준화 논의를 위해 관련 기업 및 표준 전문가 등이 참여했다. 현장 목소리를 반영한 다양한 표준 수요 발굴, 표준화 과정에서의 이해관계자 의견 조율, 기술개발과 표준화 연계 강화, 호환성 확보, 국제표준 대응을 위한 국내 협력체계 강화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포럼은 충전기(간사 기관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무선충전(카이스트), 전기이륜차(스마트E모빌리티협회), 배터리(한국전지협회), 차량(한국자동차연구원) 등 5개 분과로 구성되며, 한국자동차공학회가 운영사무국을 맡는다.

중점 추진 표준화 과제는 △초급속 충전기 △충전기 통신규약 △V2G(Vehicle to grid) △무선충전 △전기이륜차 △배터리 △차량 부품 등이다.

향후 본격 보급될 출력 400kW급 이상 초급속 충전기는 기존 공랭식 냉각이 아닌 수냉식 냉각 기술 적용에 따른 새로운 기술표준과 안전기준이 요구된다. 주행거리 약 400km 수준 승용차 배터리를 약 80% 충전하기 위한 대략적인 시간은 완속 7kW의 약 8시간, 급속 100kW는 약1시간, 초급속 400kW는 약15분이 소요된다. 이에 따라 현재 기술적 논의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국가표준을 신속히 제정·보급하고 표준에 따른 안전인증을 위한 시험 장비를 적기에 구축, 안전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운영사업자별로 다르게 적용해 온 충전기와 관리 서버 간 과금 정보, 충전기 상태 등을 원활히 통신하기 위한 규칙인 충전기 통신규약을 표준화해 충전 인프라의 호환성도 높인다. 충전기 통신규약이 표준화되면 충전기 제작비용을 낮추고 충전기 운영 주체가 변경되더라도 서비스를 원활하게 이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V2G와 관련해선 전기차와 전력망을 양방향으로 연결해 전기차를 단순 이동수단이 아닌 에너지저장시스템(ESS)로 활용하기 위한 표준 개발을 추진한다. V2G 실현을 위해서는 차량, 충전기, 전력망 등 각 요소가 표준화된 기술 방식을 적용해 호환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주차와 동시에 충전이 가능하고 주행 중에도 충전이 가능한 차세대 충전방식인 무선충전 기술의 국제표준 선점에도 속도를 낸다. 우리나라는 고출력 무선충전 상호운용성 및 안정성, 주행중 무선충전 상호운용성 및 안전성, 주행중 무선충전 통신 요구사항 등 무선충전 핵심기술 3종의 국제표준안을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에 제안했으며, 국내 전문가의 공동 대응을 통해 2024년까지 국제표준 제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목표다.

국내 이륜차 업계는 현재 일본과 독일 등이 주도하고 있는 글로벌 이륜차 시장에서 전기이륜차로의 변화에 맞춰 표준화를 통한 시장 확대와 제품경쟁력 회복을 추진한다. 특히 전기차와 달리 탈부착이 가능한 이륜차 배터리의 전압, 형상, 충전 커넥터 등을 조속히 표준화해 호환성을 갖추고 성능과 안전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받고 있는 전고체 배터리의 성능과 안전에 대한 표준을 선제적으로 개발하고 국제표준 논의를 주도, 배터리 강국의 위상을 지켜나간다는 방침이다. 전고체 배터리는 배터리 양극과 음극 사이의 전해질이 고체로 된 2차전지로 대용량 구현이 가능하고 발화 가능성이 낮아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되고 있다.

차량 부품의 경우 그간 표준화 논의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편의·안전장치 등 틈새 분야에 대한 표준 수요를 적극 발굴해 부품산업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이상훈 국표원장은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자동차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표준이 전기차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며 “포럼을 통해 산·학·연 전문가들이 힘을 합쳐 소비자의 요구와 기술 발전을 선제적으로 표준에 반영하고 핵심기술의 국제표준을 선점함으로써 전기차 산업 경쟁력 강화를 뒷받침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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