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 뒤 수소가 석유 제치고 최대 에너지원
상태바
30년 뒤 수소가 석유 제치고 최대 에너지원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1.11.26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발표
청정수소 자급률 60%·충전기 2000기 설치
수소, 에너지소비 33%·발전량 23.8% 차지
경제효과 1319조원…온실가스 2억t 저감효과

 

정부가 오는 2050년 연간 2790만t의 수소를 100% 청정수소(그린·블루수소)로 공급하고 청정수소 자급률을 60%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또 2050년까지 전국에 2000기 이상 수소 충전기를 설치하고 철강·화학 등 산업 공정의 연료를 수소로 전환한다. 이 계획이 차질 없이 실행되면 2050년 수소는 석유를 제치고 단일 에너지원으로서는 최대 에너지원이 된다.

26일 산업통상자원부는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산업부의 이번 대책은 올해 2월 수소법 시행 이후 첫 법정 기본계획이다. 산업부는 ‘수소선도국가 비전’에서 제시한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주도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모든 일상에서 수소 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 등 4대 추진 전략을 바탕으로 △그린‧블루수소 생산‧도입 △수소 유통인프라 확충 △수소발전‧모빌리티‧수소산업공정 확산 △수소 클러스터·도시·규제특구 육성 △수소안전‧기술개발‧국제협력 등 15개 과제를 수립했다.

우선 국내·외 수소 생산을 ‘청정수소 공급체계’로 전환한다. 제주도, 전남 신안, 전북 새만금 등 대규모 재생에너지 프로젝트와 연계한 수전해 실증을 통해 2030년 25만t, 2050년 300만t 규모의 그린수소 생산 기반을 구축하고 생산 단가를 kg당 2500원으로 낮춘다는 목표다.

또 동해가스전 실증 등 탄소포집저장기술(CCS) 상용화 일정에 맞춰 탄소저장소를 2030년까지 9억t 이상 확보하고 이산화탄소 없는 청정 블루수소를 2030년 75만t, 2050년까지 200만t을 생산할 계획이다.

국내 자본·기술을 활용한 해외 재생에너지-수소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 2050년 40개의 수소 공급망을 확보한다는 구상도 내놨다. 특히 안정적인 수소 수급을 위해 비축기지 건설(2030년) 및 국제거래소를 설립하고 수소 생산국들과 협의해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청정수소 인증제 및 원산지 검증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청정수소를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도 마련에도 속도를 낸다. 석탄·LNG발전소와 산단 인근에 수소항만을 구축하고 항만시설 사용료‧임대료 감면 등 인센티브 부여를 통해 항만 내 선박·차량·장비 등을 수소 기반으로 전환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수소생산·도입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수소 배관망을 구축하고 기존 천연가스망을 활용한 수소혼입도 내년부터 검토한다. 주유소·LPG 충전소에 수소충전기를 설치하는 융·복합 충전소 확대 등을 통해 수소충전소를 2050년까지 2000기 이상 확보할 계획이다.

발전‧모빌리티‧산업 등 모든 일상에서 수소를 활용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수소연료전지에 더해 2027년부터 석탄에 암모니아 혼소발전, LNG 수소 혼소 등 수소발전을 상용화하고 청정수소 발전의무화 제도(CHPS) 도입, 환경급전 강화 등으로 이를 뒷받침 한다. 수소발전량은 지난해 23.5TWh에서 2030년 48.2TWh, 2050년 287.9TWh까지 늘리기로 했다.

수소차 생산 능력은 2050년 526만대까지 확대하고 성능은 2030년까지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또 수소를 선박‧드론‧트램 등 다양한 모빌리티로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산업 부문도 신규·노후 산업단지 중심으로 수소연료 사용을 유도하고 철강‧석유화학‧시멘트 등 온실가스 고배출 산업을 대상으로 수소기반 공정전환과 연료‧원료를 수소로 대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철강은 2040년 수소환원제철 기술 상용화, 2050년까지 수소환원제철로 완전 전환하고 석유화학은 2030년 부생가스, 2040년 청정수소 활용하는 한편 시멘트 소성로 연료도 수소로 전환한다.

수소산업 육성 저변 강화를 위한 제도 기반도 갖춘다. 수소 관련 기술개발의 시너지 효과 제고를 위해 각 부처별로 개발 기술 규모를 상향, 범부처 통합실증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선제적 안전기준 수립, 국제표준 선점 지원 등을 통해 수소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글로벌 수소 연합회’를 출범해 수소생태계 구축을 위한 국내·외 기업 간 협력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이 계획대로라면 수소는 2050년 최종에너지 소비의 33%, 발전량의 23.8%의 비중을 차지해 최대 에너지원이 될 전망이다. 또 1319조원의 경제 효과와 56만 7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약 2억t 이상의 온실가스 저감효과도 기대된다.

김부겸 총리는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우리나라가 국내 수소차 누적 1만 8000대, 2018년 대비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 2배 성장, 43조원의 민간 대규모 투자 등 수소경제의 성과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며 “정부도 민간 투자에 발맞춰 선제적으로 수소항만‧충전소 등 인프라를 확충하고 수소경제 확산에 필요한 규제‧제도개선과 국내 기업의 해외 청정수소 개발 진출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 총리는 “수소경제는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로 모든 나라에게 출발선이 동일한 만큼 정부와 기업, 국민이 모두 힘을 모으면 우리나라가 수소경제 선도국가(First Mover)로 도약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보령에 세계 최대 블루수소 플랜트 들어선다
중부발전, 연간 25만t 생산·공급 인프라 구축

이날 현장에서는 본격적인 회의에 앞서 중부발전과 SK E&S, 충청남도, 보령시 간 ‘친환경 청정수소 생산 기반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식’이 진행됐다. 이 사업은 중부발전이 보유한 대규모 플랜트 구축·운영 및 CCUS 운영 역량과 SK E&S가 가진 LNG 인프라와 CCS 기술 역량을 활용해 보령화력 1·2호기 폐지에 따라 이용률이 저하된 제2부두와 회처리장에 2025년까지 연 25만t 규모의 수소 생산‧액화‧연료전지 설비를 포함한 종합 청정수소 생산기지를 짓는 프로젝트다.

2013년 국내 최초로 습식 아민 방식의 이산화탄소 포집 설비인 CCS를 국가 R&D 실증사업으로 준공‧운영해 운전 및 정비 기술을 확보한 중부발전은 이번 사업을 통해 블루수소 생산 시 나오는 이산화탄소를 포집 및 제거한 청정수소를 공급할 계획이다.

충청남도와 보령시는 재정·행정적 지원으로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뒷받침한다. 두 지자체는 지역 내 수소경제 기반 사업 육성과 관련 기업의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하고 수소에너지의 안정성 및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에 따른 환경개선 효과에 대한 인식을 높여 지역주민과의 상생협력에 노력하기로 했다.

이번 사업은 폐지된 보령화력 1·2호기로 침체된 지역사회에 300명의 신규 인력과 2025년 7월 준공 시까지 연인원 2만명의 건설 일자리가 함께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호빈 중부발전 사장은 “세계 최대 블루수소 생산 플랜트가 구축되면 중부발전은 발전사 최초로 청정수소 공급 기반을 확보하게 된다”며 “이를 바탕으로 수소혼소 및 전소터빈의 실증사업, 청정수소 연료전지 발전 등 청정수소발전의무화제도(CHPS) 도입에 선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 화석연료에서 수소로의 에너지 대전환 흐름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보령시 친환경 청정수소 생산 기반 구축을 위한 상호 협력 업무협약식 후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한정애 환경부 장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동일 보령시장, 양승조 충청남도지사, 김부겸 국무총리,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김호빈 중부발전 사장,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보령시 친환경 청정수소 생산 기반 구축을 위한 상호 협력 업무협약식 후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한정애 환경부 장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동일 보령시장, 양승조 충청남도지사, 김부겸 국무총리,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김호빈 중부발전 사장,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