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찾은 문승욱 장관, 원전 수주 의지 피력
상태바
사우디 찾은 문승욱 장관, 원전 수주 의지 피력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2.01.05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부 장관과 회담…신재생·수소 협력도 논의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해 현지 대형 원전 수주를 위한 우리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전했다.

5일 산업부에 따르면 문 장관은 이날 압둘아지즈 빈 살만(Abdulaziz bin salman) 에너지부 장관, 아즐란 사우디 상공회의소 회장과 회담을 갖고 에너지·경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만남은 압둘아지즈 빈 살만 에너지부 장관 초청으로 성사됐다.

양국 장관은 회담에서 석유·원전 등 전통적 에너지 협력관계의 공고함을 확인하고 전 지구적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등 에너지 전환을 위한 정책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문 장관은 사우디 대형 원전 수주를 위한 한국 정부의 의지를 표명하고 그간 석유 등 전통적 에너지 중심의 협력을 원전, 재생에너지, 수소 등 신에너지 협력으로 지속 확대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압둘아지즈 장관은 한국 원전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면서 석유뿐만 아니라 원전 등 에너지 전 분야에 걸쳐 한국과의 협력을 확대하겠다고 화답했다.

양국 장관은 또 석유·가스 및 전통적인 에너지 분야 협력을 넘어 탄소중립 및 에너지전환 정책에 따른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양국 간 정부 및 민간 에너지 협의도 강화하기로 했다.

문 장관과 압둘아지즈 장관은 회담 이후 ‘한-사우디 에너지 정책대화’를 통해 저탄소 경제체제로의 이행을 위한 민관 협력 방안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한전, H2Korea등 우리 기업과 아람코, 사빅 등 사우디 주요 기업이 참여했다. 양국은 수소, 탄소포집 및 활용, 에너지 효율 등 분야에서 협력 잠재력이 크다는 점을 확인하고 기업 간 협력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문 장관은 현지 투자 및 기업 활동을 하고 있는 우리 기업들도 만나 양국 간 경제 협력 및 비즈니스 기회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문 장관은 “우리 기업들은 지금까지 ‘사우디 비전 2030’을 적극 활용해 조선, 석유화학 등 에너지 및 인프라 협력 분야에서 성공사례를 창출하며 국부창출에 기여해 왔다”면서 “앞으로도 산업 다각화에 따른 수소, 바이오 등 새로운 기회를 모색해 나가자”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