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그린수소 실증연구센터’ 구축…수소 전주기 연구
상태바
한수원, ‘그린수소 실증연구센터’ 구축…수소 전주기 연구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2.07.24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생E 연계 MW급 수전해시스템 설계·개발
클라우드 기반 ‘ICT 재해복구센터’도 준공
한수원이 대전 중앙연구원에 구축한 '그린수소 실증연구센터' 전경.
한수원이 대전 중앙연구원에 구축한 '그린수소 실증연구센터' 전경.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정재훈)이 수소 전주기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연구를 본격화한다.

지난 21일 한수원은 대전 중앙연구원에서 수소 개발을 위한 ‘그린수소 실증연구센터’와 클라우드 기반의 ‘ICT재해복구센터’ 준공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정재훈 한수원 사장을 비롯해 박원석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두 센터는 모두 중앙연구원 부지에 위치해 있다.

그린수소 실증연구센터는 전기를 수소로 전환해주는 수전해 설비를 비롯해 생산된 수소를 저장하는 탱크와 수소를 활용하는 연료전지 등을 갖추고 있다. 또 이 설비들을 유기적으로 운전할 수 있도록 통합제어시스템이 구축돼 있다.

한수원은 그린수소 실증연구센터를 활용해 수소 전주기 실증과 각종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며, 올해 말까지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MW급 수전해시스템 기본설계와 운영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ICT재해복구센터는 한수원 본사의 데이터센터, 정보통신센터, 사이버관제센터 등이 각종 재난ㆍ재해 등으로 기능이 상실됐을 경우 신속한 재해복구 역할을 하게 된다. 또 ICT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 경주와 대전에서 업무시스템을 동시에 서비스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최신의 소프트웨어정의기반(SDDC) 기술을 적용했으며, 규모 7.0의 내진설계와 면진 설비를 도입하고 비상디젤발전기를 구축해 안전성을 확보했다.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위해 한수원 자체 EMS(에너지관리시스템)도 적용했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두 센터의 성공적인 준공으로 한수원은 수소 전주기 기술 경쟁력과 핵심역량을 확보해 수소 융·복합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신속한 ICT재해복구 체계로 전환 및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 기술 구현이 가능한 인프라를 확보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신재생에너지 및 안전한 ICT기술 연구 개발에 지속적으로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