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관리원, 이달 31일까지 ‘국민검사원’ 2기 모집
상태바
석유관리원, 이달 31일까지 ‘국민검사원’ 2기 모집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2.08.18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구나 신청 가능…검사 업무 투명성·공정성 향상
석유관리원 본사.
석유관리원 본사.

한국석유관리원(이사장 차동형)은 이달 31일까지 석유 제품 국민검사원 2기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18일 밝혔다.

국민검사원은 일반 국민이 석유관리원 검사원과 동행해 주유소 등에서 이뤄지는 품질·정량검사 전 과정에 동행·참여하는 제도다. 석유관리원은 검사 업무 투명성과 공정성 향상을 위해 지난해부터 이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참여 국민이 검사 과정의 적정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검사 절차 및 규정 준수 △임직원 행동강령 준수 △안전수칙 준수 △고객 서비스 등 4개 분야 26개 체크리스트 항목에 대해 적정 이행 여부를 현장에서 평가하는 ‘국민눈높이 평가제도’를 도입했다.

석유관리원은 직원들의 준법의식 향상 및 안전하고 국민이 만족하는 공공서비스 제공을 위해 관련 교육을 강화하고 평가 결과 미흡사례가 확인될 경우 즉각적인 개선 및 재발방지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국민검사원 2기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석유관리원 홈페이지(www.kpetro.or.kr)와 국민생각함 홈페이지(www.epeople.go.kr)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석유관리원은 검사계획 등을 고려해 참여 인원을 최종 선정 후 전국 10개 지역본부에서 함께 검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차동형 석유관리원 이사장은 “공정하고 청렴한 업무수행은 기관뿐만 아니라 석유시장 전반에 대한 신뢰와도 직결된다”며 “국민검사원 제도를 통해 많은 국민들이 가짜석유 등 불법석유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안전한 석유유통시장을 조성하는데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석유관리원은 가짜석유 제조·판매 등 석유불법유통 근절을 위해 소비자신고센터(오일콜센터, 1588-5166)를 운영하고 있으며, 신고 포상금도 지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