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원전 해외시장 개척 이끌 수출 컨트롤타워 본격 가동
상태바
K-원전 해외시장 개척 이끌 수출 컨트롤타워 본격 가동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2.08.18 2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 30개 기관 결집한 ‘원전수출전략 추진위’ 출범
원전 생태계 회복 위해 연내 1조원 이상 일감 공급
체코·폴란드 등 8개 재외공관, 수출 지원 공관 지정
이창양 산업부 장관 “올해 원전 수출 새로운 원년”

윤석열 정부가 2030년까지 원전 수출 10기 달성을 목표로 세운 가운데, 한국 원전의 해외시장 개척을 이끌 민관 합동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가 닻을 올렸다. 앞으로 원전산업 생태계 복원과 수출 경쟁력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전방위적 지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18일 서울 종로구 무역보험공사 본사에서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 출범식을 갖고 이창양 산업부 장관 주재로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추진위는 지난 11일 국무총리훈령인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 및 추진단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이 제정됨에 따라 설치됐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이 위원장을 맡고 기재부·과기부·외교부·국방부·국토부·중기부 차관과 방사청장, 원안위 위원장, 금융위 부위원장 등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여기에 한전·한수원·한전KPS·한국전력기술·한전원자력연료 등 원전 관련 공기업과 수출금융기관, 산업계, 학계, 민간 전문가 등이 이름을 올렸다. 1978년 고리원전 1호기가 상업발전을 시작한 후에 민관이 모두 참여하는 수출 추진위가 꾸려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추진위는 원전 수출 종합 전략을 수립‧시행‧점검‧평가하고 관련 정책 조정, 국가 간 협력 등 원전 및 관련 산업의 해외 진출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주요 정책을 추진하게 된다.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 구성표.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 구성표.

앞서 정부는 지난달 5일 발표한 새 에너지 정책 방향에서 2030년 원전 비중을 30% 이상으로 확대하고 원전 수출에 모든 역량을 결집하는 등 원자력의 활용도를 높이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에너지 안보와 탄소중립이라는 전 세계적인 거대한 흐름 속에서 2030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 달성 및 안정적 전력 수급 등을 고려하면 지난 탈원전 정책은 더 이상 현실과 조화를 이루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체코, 폴란드, 영국, 사우디 등 전 세계 많은 나라들이 한국 원전의 우수성을 높이 평가하고 원전 협력을 타진하고 있는 만큼 13년전 바라카 원전 수주에 이어 올해를 원전 수출의 새로운 원년으로 만들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추진위는 수주 대상국별 여건과 특성에 따라 수주 활동을 차별화하고 원전수출 유형, 국가 간 협력 이슈, 금융과 법률 등 주요 의제별로 전담기관이 중심이 돼 수출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원전 노형 수출은 한전과 한수원, 기자재 수출은 원전 협력업체, 운영·서비스 수출은 한전KPS 등이 맡는다. 원전 이외의 다른 산업·경제·문화 분야에 대한 대상국별 요구에 따른 협력 이슈는 관련 부처가 대응하기로 했다. 예컨대 인프라는 국토부, 방산 관련 협의는 방위사업청이 각각 담당하는 방식이다. 현지 공관과 유관기관 등으로 ‘원전수출협의체’를 구성해 원자력 세미나, 원전산업 로드쇼, 주요인사 초청 등 현지 홍보도 추진한다. 또 전략적인 원전 세일즈 외교를 추진하기 위해 정부 간 공식회의 등 외교 일정을 체계적으로 기획·관리하기로 했다.

그동안 일감이 고갈돼 어려움에 빠진 원전산업 생태계 복원을 위해서는 연내 1조원 이상의 일감‧연구개발(R&D)‧금융 등을 400여개의 원전 협력업체에 공급하기로 했다. 산업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수원 등을 중심으로 6700억원 규모의 R&D를 추진하고 설비 투자 등을 위한 3800억원 규모의 금융 지원을 시행한다.

아울러 글로벌 시장을 개척을 통한 일감의 연속성을 강화하기 위해 원전 부품 발주 국가에 대해 맞춤형 입찰 정보 시스템을 가동하고 글로벌 인증과 벤더 등록을 위한 컨설팅 지원도 강화할 방침이다. 산업부는 글로벌 인증 지원 기업 수를 연간 65개에서 100개로 확대하고 지원 금액도 6000만원에서 7800만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벤더 등록 지원 기업 수도 연간 35개에서 65개로 늘린다.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첨단 원전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차세대 기술개발 지원과 고급 전문 인력 양성, SMR 공급망 진입 지원 등에도 속도를 낸다. 내년까지 서울대에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분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융합대학원을 신설하는 한편 기술 개발과 인허가, 수출사업화를 일괄적으로 관리할 ‘SMR 사업단’을 내년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신규 원전 건설 사업자 선정이 임박한 체코, 폴란드와 관련해서는 해당 국가에서 요청했던 사항과 전기차·배터리·수소 등 산업 협력에 대해 소관 부처가 중심이 돼 신속히 검토하고 진행 상황을 공유하기로 했다.

추진위는 또 체코·폴란드·사우디·네덜란드·필리핀·영국·카자흐스탄 등의 재외공관 8곳을 원전 수출 지원 공관으로 지정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수출 대상국과의 네트워크 구축‧강화, 수주 정보 파악‧대응, 한국 원전 홍보 등 현지 소통체계를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관계기관의 역량을 총 결집해 방산, 수소 등을 비롯한 협력 이슈를 면밀히 검토하는 한편 유기적인 협력과 조율을 통해 팀 코리아가 대상국과의 협력 관계를 한 단계 더 진전시키고 원전 수출의 가능성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