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주도 해상풍력 개발 지원 사업’ 참여 지자체 모집
상태바
‘공공주도 해상풍력 개발 지원 사업’ 참여 지자체 모집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3.02.02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용성 등 사전타당성 조사에 최대 63억원 지원

정부가 올해 지방자치단체 주도의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을 위한 지원 사업에 지난해보다 20억원 가량 많은 예산을 투입한다.

2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와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이상훈)은 지역 주민·어업인과 상생하고 이익을 공유하는 ‘공공주도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개발 지원 사업’에 참여할 지자체를 내달 31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자체 주도의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 추진을 위해 개발 예정 입지의 인·허가 저촉 여부 및 지역 수용성 등을 조사‧검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개발 계획단계부터 주민‧어업인과 협의해 추진하기 때문에 기존 민간 주도 개발로 인한 주민 수용성 등의 문제점들을 해소하고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3개 지자체는 사업기간 3년간 최대 63억원의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단, 총 사업비의 50% 이상을 자부담금(지방비·민자)로 매칭해야 한다. 올해 지원 예산 규모는 지난해 43억 5000만원에서 63억원으로 상향됐다.

에너지공단은 사업 참여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역 내 입지검토 및 단지개발 사업계획서 작성 지원 등 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다.

에너지공단 관계자는 “기존 참여 중인 전북, 보령, 신안, 태안, 군산 등 5개 광역·기초지자체에도 지원을 강화하는 등 앞으로도 공공주도 해상풍력단지 개발을 적극 독려해 지역 주민과 어민이 지지하는 해상풍력 보급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