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인천·부산·세종·전북·경남에 수소버스 400대 보급
상태바
서울·인천·부산·세종·전북·경남에 수소버스 400대 보급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3.04.04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구매지원 사업자 선정
수소버스 보증기간 5년 50만km→9년 90만km 연장

정부가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구매지원 시범사업’을 수행할 6개 지자체를 선정하고 수소버스 400대를 보급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올해 처음 시행하는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구매지원 시범사업 공모에 8개 지자체가 총 705대(저상 363대, 고상 342대)를 신청한 가운데, 수소버스 보급의지가 높은 서울·인천·부산·세종·전북·경남을 선정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은 280억원을 투입해 수소버스 400대(저상300, 고상100)의 연료전지시스템 교체 비용을 지원하는 것으로 공모에 선정된 지자체는 수소버스의 보증기간을 기존 5년 50만km에서 9년 90만km까지 연장 받게 된다. 연료전지시스템은 수소를 이용해 전기에너지를 만드는 장치로 내연기관 자동차의 엔진과 같은 역할을 한다.

지자체별 선정 대수를 살펴보면 인천이 130대(저상100, 고상30)로 가장 많았으며, 전북 75대(저상50, 고상25), 부산 70대(저상40, 고상30), 세종 45대(저상 45), 경남 40대(저상 25, 고상15), 서울 40대(저상 40) 순이다.

산업부는 지자체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및 책임 부여를 위해 기존 친환경차 보조사업과 달리 지자체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신청하는 형식으로 이번 시범사업 공모를 진행했다. 컨소시엄에는 광역·기초 지자체, 수소 공급사, 충전소 사업자, 버스운수사 등이 참여했다.

선정 기준은 대규모 수소 수요 발생을 고려해 수소생산, 충전기반, 버스 보급 일정 등을 중점 검토 했다. 수소경제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수소 수급 불안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다. 현재 수소차 1대당 연간 수소 소비량은 수소승용차 150kg, 수소버스 6.2t 규모다.

산업부는 시범사업을 통해 연료전지시스템에 대한 성능기준을 부여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연료전지 스택의 출력 및 에너지 소비효율에 대한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국산화율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또 ‘연료전지시스템 재사용·재처리 전담기관’ 설치를 추진해 보조사업 집행뿐만 아니라 폐연료전지 산업에 대한 표준화·인증체계 등을 구축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은 수소상용차 시장 확대 및 수송부문 온실가스 감축, 대규모 수소 소비처 발굴을 통한 수소생태계 확장, 대중교통수단에 수소 적용을 통한 수소의 안전성 홍보 등 수소사회 진입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수소버스 대량 보급에 따라 수급상황 및 차량 생산일정 등을 점검하고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지자체 및 컨소시엄 참여 기관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