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WANO 운전경험 평가 8년 연속 최고등급
상태바
한수원, WANO 운전경험 평가 8년 연속 최고등급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3.04.10 2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쿄센터 소속 16개 회원사 중 최초 기록
한수원 경주 본사.
한수원 경주 본사.

한국수력원자력(사장 황주호)은 세계원자력사업자 협회(World Association of Nuclear Operators, 이하 WANO)의 운전경험 분야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그린(Green)’ 등급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이로써 한수원은 WANO 도쿄센터 소속 16개 회원사 최초로 8년 연속 최고 등급을 달성하며, 우수한 원전 운영 능력을 입증했다.

WANO는 1989년 설립된 원자력 분야 최대 민간 국제단체로 35개국, 123개 원전 운영사가 참여하고 있다. 원자력 산업 사업자의 국제공조를 통해 전 세계 원전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운전경험은 원전에서 발생한 이벤트와 이에 대한 교훈 및 시사점을 기록한 보고서다. 전 세계 모든 원전은 운전경험 공유를 통해 같은 사건이 다른 발전소에서 반복되지 않도록 하고 있다. WANO 도쿄센터는 매년 회원사에서 발행한 운전경험보고서의 품질 및 신속성, 제출 건수 등의 항목을 평가, 등급을 매기고 있다.

한수원은 지난해 2분기 한울 1·4호기 보고서가 우수보고서로 선정되는 등 모범적이고 수준 높은 운전경험 공유 실적을 인정받고 있다. 8년 연속 최고등급을 달성한 우수 회원사로 선정돼 WANO 도쿄센터로부터 보고서 번역비용 지원 등 특전을 받게 된다.

신호철 한수원 중앙연구원장은 “원전의 안전 운영을 위한 운전경험 분야 평가에서 뛰어난 성과를 인정받은 한수원은 전 세계에서 안전한 원전 운영의 표본이 됐다”며 “앞으로도 WANO 운전경험 공유 및 안전성 강화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