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양 산업장관 “지역 노력 없이 에너지 절약 어려워”
상태바
이창양 산업장관 “지역 노력 없이 에너지 절약 어려워”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3.04.19 2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개 지자체와 만나 “강도 높은 에너지 효율혁신 필요”
‘하루 1kWh 줄이기’ 캠페인 지자체별 계획 수립
수도권·광역시와 건물 효율 관리 협력 강화 나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지방 에너지효율 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지방 에너지효율 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9일 에너지 효율혁신과 관련해 “중앙에서 다양한 정책을 발표해 추진하고 있으나 결국 현장에 확산되고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지역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17개 광역자치단체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중앙-지방 에너지 효율혁신 협의회’ 모두발언을 통해서다.

이 장관은 이날 에너지 절약의 전국 확산을 위해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에너지 소비구조 개선이 가시화되고 있는 가운데, 에너지 효율혁신 정책의 실효성을 키울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산업부에 따르면 지난해 코로나19 이후 경제활동과 일상생활이 회복되는 가운데에서도 우리나라 최종 에너지 소비는 2억 1330만toe(석유환산톤)으로 전년 2억 1650만toe 보다 1.5% 감소했다. 국내총생산(GDP) 대비 에너지 소비량인 에너지 원단위도 지난해 백만원당 0.153toe로 전년 0.157toe 대비 2.5% 개선됐다.

이에 대해 이 장관은 “겨울철 공공기관 에너지 절감, 산업·건물 효율 개선,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등 지자체의 노력이 없었다면 달성하기 어려웠을 성과”라며 “이번 기회에 근본적 고효율 경제·사회구조로의 정착을 위해 더 강도 높은 에너지 효율혁신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전력수요가 증가하는 여름철을 앞두고 에너지 절약 캠페인의 전국 지역 단위 확산, 산업단지·대형건물·농어촌 등 지역에 특화된 시책 확대, 취약 계층의 효율 혁신을 위한 지역사회 노력 강화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지자체와 협력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먼저 산업부는 ‘하루 1kWh 줄이기’ 캠페인의 전국 확산을 위해 지자체별로 캠페인 추진 계획을 수립하고 대중교통, 지역축제, SNS 등 가용 홍보수단을 최대한 활용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또 국민 인식개선과 행동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지자체 차원의 절약 홍보·교육 콘텐츠 발굴을 확대하고 ‘에너지 캐쉬백 제도’ 홍보를 강화하기로 했다.

각 지자체별 특성에 맞는 효율혁신 협력도 추진한다. 대형건물이 밀집한 수도권, 주요 광역시와는 다소비 건물에 대한 목표 원단위 제도 도입, 에너지 공공기관과 연계한 효율개선 솔루션 제공 등 건물 효율 관리 협력을 강화하고 30대 에너지 다소비 기업의 80%가 위치한 전남, 충남, 울산, 강원, 충북을 중심으로 기업의 효율투자 활성화를 유도하기로 했다.

농어민이 많은 경북, 경남, 전북, 제주 등과 정부청사가 위치한 대전, 세종 등과는 농식품부, 해수부, 행안부 등 관계부처와 협조해 부처별 효율개선 지원 사업을 안내하고 지자체 사업과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취약계층에 대한 에너지 복지 지원 협력도 강화한다. 등유·LPG 난방비 지원, 에너지 바우처, 저소득층 에너지 효율개선 사업 등 현재 추진 중인 에너지 복지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중앙-지자체-유관기관 간 상시 협조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아울러 복지지원 대상자가 신청자격 여부, 절차・방법 등을 몰라서 신청하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자체에 대한 홍보와 안내를 강화하는 한편 지역 현장의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복지부, 행안부와 협의해 관련 제도를 개선하기로 했다.

소상공인·뿌리기업에 대해서는 숙박시설·목욕탕 지원을 위한 수열히트펌프 교체 보조사업, 한전의 식품매장 냉장고 문달기와 뿌리기업 고효율기기 교체 등 정부와 에너지 공기업의 지원 사업 수요발굴을 위해 에너지 공공기관 지역본부와 지자체 간 연계를 강화한다.

산업부는 지역 현장의 효율 혁신과 절약 이행 강화를 위해 각 지자체의 에너지이용 합리화 실시계획 평가결과를 대외 공표하고 관계부처와 협의해 지자체 합동평가에 에너지 절감 노력과 실적 반영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 지자체 등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간 전력 사용량을 자동으로 집계하는 에너지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해 하절기부터 에너지 절감 실적 점검에 활용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지역별로 특색 있고 내실 있는 에너지 효율혁신과 절약 대책이 지속적으로 발굴되고 이행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협조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