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문제 없다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국민은 ‘갸우뚱’
상태바
안전문제 없다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국민은 ‘갸우뚱’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3.05.25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운동연합 1000명 대상 조사서 85.4%가 ‘반대’
日 제소해야 ‘75.4%…’정부 대응 ‘잘못’ 평가 64.7%

국민 10명 중 8명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절반 이상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에 대한 정부 대응에 ‘잘못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환경운동연합이 지난 19일부터 22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서치뷰에 의뢰해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대국민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85.4%가 ‘반대한다’고 답했다. 그 중 73%가 ‘매우 반대’라고 했고 12.4%는 ‘대체로 반대’라고 응답했다. 반대 의견은 조사 대상의 연령, 성비, 정치 성향에 관계없이 고르게 분포됐다. ‘찬성한다’는 10.8%에 그쳤다.

‘후쿠시마 오염수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며, 방류해도 안전에 문제가 없다’는 일본 정부의 주장을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엔 79%가 ‘신뢰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신뢰한다’는 응답은 17%였다.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 방식을 놓고는 78.3%가 ‘지상 처분 시설을 만들어 장기 보관해야 한다’는데 동의했다. 해양 방류해야 한다는 응답은 8.5%에 불과했다.

‘오염수 해양 방류가 국제 해양법 위반 소지가 있으므로 우리 정부가 나서서 일본 정부를 제소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물음엔 75.4%가 ‘제소해야 한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오염수 방류 시 수산물 소비 의향을 묻는 조사에는 72%가 수산물 소비를 줄일 것이라고 답했고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응답은 16.1%였다. 수산물 소비가 늘어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11.6%에 그쳤다. 후쿠시마 오염수가 방류돼도 바로 우리 수산물이 방사성 물질에 오염되는 것은 아니지만 안정성에 대한 우려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한국이 현재 후쿠시마현을 포함한 인근 8개현의 수산물을 수입 금지하고 있는 가운데, 오염수가 방류 시 정부 정책에 어떤 변화가 필요하냐’는 질문엔 현재 보다 더 확대 강화된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를 내려야 한다는 의견이 61.6%에 달했다. 현재 수입금지 조치만 유지해도 된다는 의견은 23.4%였다.

정부 대응과 관련해서는 64.7%가 ‘잘못하고 있다’고 평가했고 29.4%는 ‘잘하고 있다’고 답했다.

안재훈 환경운동연합 활동처장은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정부가 할 일은 정해져있다. 국민은 정부가 수산물 안전 대책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투기를 막기 위해 더 적극적으로 행동하길 원하고 있는 것”이라며 “정부는 국제 해양법 재판소에 일본 정부를 제소하고 오염수 육상 장기 보관 등 다른 대안들을 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최경숙 활동가는 “정부와 여당인 국민의힘은 오염수가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다는 괴담 유포 대신에 오염수 해양 방류를 반대하는 85.4%의 국민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면서 “도쿄전력의 안내를 받아 시설과 장비를 확인하고 안전성에 대한 평가는 도쿄전력이 제공할지 말지 검토하겠다고 약속한 자료를 받아본 뒤 종합적인 판단을 하겠다고 한 시찰단 파견은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 투기 명분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번 조사는 ARS 자동응답조사 방식을 활용해 진행됐으며,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