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시민행동 “안전과 핵발전은 양립할 수 없어”
상태바
탈핵시민행동 “안전과 핵발전은 양립할 수 없어”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0.03.13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쿠시마 원전사고 9주기 맞아 핵발전 퇴출 주장
日 아베 총리 규탄…국내 정치권에도 날선 비판

시민사회계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 9주기를 맞은 지난 11일 핵발전소의 퇴출을 주장하며, 일본과 국내 정치권에 날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녹색당과 에너지정의행동, 환경운동연합 등 전국 30여개 정당·시민사회단체로 이뤄진 탈핵시민행동은 이날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인근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안전과 핵발전은 양립할 수 없다. 방사능 오염으로 인한 지구와 생명들의 피해는 지속되고 있다”며 “후쿠시마 사고가 주는 교훈을 기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일본 정부는 녹아내린 사용후핵연료를 처리하지 못한 채 방사능오염수를 계속 쏟아내고 있고 120만t에 달하는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를 해양으로 무책임하게 방출하는 계획까지 추진 중”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2020 동경올림픽을 언급하며, “일본은 후쿠시마 현지에서 성화 봉송과 경기를 하고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선수촌에 공급하려 한다”며 아베 총리를 규탄했다.

이들은 한국의 보수 정치권을 향해서도 “후쿠시마 교훈을 망각한 것은 일본 정부만이 아니다. 미래통합당은 영구 정지된 월성 1호기 재가동과 울진에 신규핵발전소 2기를 추가 건설하는 ‘탈원전정책 폐기’를 총선 공약으로 발표했다”면서 “보수정당, 원자력학계, 보수언론 등은 탈핵정책 폐기와 핵발전소 확대를 연일 가짜뉴스까지 동원해 정쟁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핵발전소는 후쿠시마 사고가 보여주듯이 단 한 번의 사고로도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만든다”면서 “일본처럼 자국만이 아니라 주변국과 세계에 피해를 동시에 줄 수 있다는 점에서도 핵발전은 결코 우리의 대안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40년 이상 고준위핵폐기장도 없이 임시로 보관 중인 사용후핵연료가 포화상태”라면서 “고준위핵폐기물 무대책, 지진 안전성 미확보, 삼중수소 대량 방출과 주민피해 등 문제가 큰 경주 월성 2~4호기는 조기 폐쇄하는 것만이 답”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핵발전소가 존재하는 한 안전은 보장될 수 없다. 더 이상 후쿠시마와 같은 비극이 반복돼서는 안된다”며 안전과 미래를 위해 핵발전소를 하루 속히 퇴출하는 길에 함께 나설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