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단, 제로에너지건축물 전문가 양성 나서
상태바
에너지공단, 제로에너지건축물 전문가 양성 나서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0.08.06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EMS 기반 ‘제로에너지 Skill-Up 교육’ 실시
에너지공단 울산 본사 전경.

에너지공단 울산 본사 전경.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김창섭)은 국내 제로에너지건축물(Zero Energy Building, ZEB) 활성화를 이끌 실무전문가 양성을 위해 이달부터 11월까지 ‘제로에너지 Skill-Up 교육’을 진행한다.

2017년부터 올해로 4년째 운영되고 있는 해당 교육은 건물에너지 개념 이해 및 해석 역량을 갖춘 전문 인력 육성을 목표로 한다. 설계 단계부터 건축자재 사용, 고효율 설비 및 신재생에너지 설치 등 건물에너지 효율화 관점에서 종합적 고려가 이뤄져야 제로에너지건축물 구현이 가능한 점을 감안해 마련된 교육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그간 운영해 온 비전문가 및 초급실무자를 위한 개념교육과 건물에너지 성능평가에 필요한 이론 및 실습 중심의 기본‧심화교육 외에 실제 사용단계에 들어서는 제로에너지건축물 증가 추세를 고려하여 건물운영관리자를 대상으로 한 운영지원교육을 신설했다. 또 건물에너지 평가 시뮬레이션 교육을 원하는 설계, 컨설팅 분야 종사자의 수요를 반영해 현장평가 교육을 새롭게 구성했다.

이달 12일부터 진행되는 개념교육 1기를 시작으로 총 13회에 걸쳐 5개 과정의 강좌가 진행된다. 코로나 19 확산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과 현업 종사자들의 교육 참여 활성화를 위해 다수의 교육 과정을 온라인 강의로 실시할 예정이다.

에너지공단은 지난해 첫 시작한 제로에너지건축 전문인력 채용 희망기업과 구직 중인 수료생 간 일자리 매칭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이번 교육을 통해 기른 실무역량을 현업에서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 사후관리에도 힘쓸 계획이다.

교육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에너지공단 홈페이지 공지사항 또는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시스템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에너지공단 관계자는 “이번 교육에 건축물 에너지효율화에 관심이 있는 많은 인재들이 참석해 최근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제로에너지건축물 보급 촉진에 크게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