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S업계, 상반기 평균 수주 2건 불과…하반기는 ‘전무’
상태바
ESS업계, 상반기 평균 수주 2건 불과…하반기는 ‘전무’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0.11.06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사 직전 놓여…“재도약 위한 돌파구 마련 시급” 호소
일몰제 개편 및 전담 컨트롤타워 등 정부 정책 지원 필요
구자균 전기진흥회장 “그린뉴딜 정책 최우선 분야로 삼아야”
연도별 ESS 사업장 수.

연도별 ESS 사업장 수.

2018년부터 발생한 ESS(에너지저장장치) 화재로 인해 관련 업계가 침체기를 맞고 있다. 시장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면서 수주 물량이 급감했고 특례요금제까지 종료를 앞두고 있어 고사 위기까지 내몰리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이에 정부가 ESS산업 활성화와 재도약을 위해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전기산업진흥회(회장 구자균)는 최근 ‘ESS 생태계 육성 통합 협의회’ 소속 EPC 기업의 수주 현황을 조사한 결과 상반기에는 업체별 평균 2건, 약 7MWh의 태양광 연계 ESS 사업실적이 있었으나 하반기에는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난 4일 밝혔다.

ESS 제조, 시공, 운영사 및 유관기관 등 82개 회원으로 구성된 통합협의회에 따르면 약 60% 이상의 기업이 사업을 포기하거나 사업 물량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신규사업장 역시 2018년 973개소에서 지난해 476개소로 절반 이상 줄어든 것으로 분석됐다. 신규설비 용량도 2018년 3.7GWh에서 정점을 찍은 뒤 지난해 1.8GWh로 축소되는 등 생태계 복원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ESS는 과거 반도체가 산업의 두뇌에 비유되듯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전기·전력 산업뿐 아니라 자동차, IT 등 첨단 산업 분야의 심장에 해당될 정도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에너지 신산업의 핵심이다.

재생에너지 비율이 계획대로 20∼30% 이상으로 증가하면 전력망 안정화 이슈를 해소하기 위한 대안으로 ESS 유연성 확대의 중요성은 더 커질 것이며, 선도형 산업의 대표인 PCS, EMS 등 관련 장치와 소프트웨어, 설치기술 등 연관 산업 발전에도 크게 기대되는 분야다.

또 규모 면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 풍부한 사업 경험, 정부의 보급정책 등을 바탕으로 비약적으로 발전해 2018년 기준 세계 ESS 시장의 3분의 1(3.7GWh)을 차지할 만큼 성장했다.

그러나 정부 안전조치 강화대책에 따라 기존사업장을 포함한 충전율(SOC) 권고사항(옥내 80%, 옥외 90% 제한) 관련 RPS 제도 및 한전의 전기요금 할인제도 약관 개정 등의 영향으로 올 하반기 수주물량이 당초 예상치보다 90% 이상 급감했고 내년에는 아예 계획조차 불투명한 상황이라는 것이 업계 의견이다.

연평균 30% 이상의 성장세가 전망되는 글로벌 ESS 시장과는 달리 국내 ESS 시장은 산업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사업자의 손실 발생과 신규투자 위축으로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2018년 전력·상업용 시장은 급성장했으나 ESS 화재 및 촉진 요금제 일몰 등 정책 변화로 향후 ESS 시장은 크게 위축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업계는 충전율 하향 조치를 통해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정부 방침은 이해하나 ESS 산업의 뚜렷한 활성화 방안이 전제되지 않은 상황에서 모든 사업장에 충전율을 제한하고 인센티브제를 당초 계획대로 일몰하는 정책은 현실을 도외시한 메시지라고 주장한다.

업계에 따르면 피크컷용 ESS 시장은 특례요금제가 일몰되면서 더 이상의 신규시장은 거의 없는 상황이다. 지난해 누적 설치 피크제어 사업장은 약 700개였던 반면 올해 신규 사업장은 약 10개소에 불과했다. 올해 계통연계 신규사업장이 280개인 점을 감안하면 시장 축소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규모 EPC사가 신규 사업 수주나 ESS 사업부를 축소·폐지하는 움직임이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나마 올해 추진되던 신규 사업은 태양광 연계 ESS가 유일했으나 이마저도 현재 REC 가격이 폭락한 상태다. 지난달 REC 가격은 2017년 1월 대비 약 72% 하락했다. REC 가중치도 하반기부터 4.0으로 떨어져 신규시장은 경제성이 나오지 않아 줄줄이 축소 또는 취소되고 있다.

전기산업진흥회 관계자는 “일부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수출시장에 도전 가능한 빅데이터 수집조차 미흡하고 해외 경쟁사를 상대로 대응할 준비가 부족한 만큼 ESS 업계가 성장할 수 있는 밑바탕이 마련돼야 한다”며 “자생력을 갖추고 연착륙할 수 있도록 정부가 인센티브제 일몰의 단계적 축소 또는 개별 프로젝트 적용 등의 제도 보완을 통해 산업이 안정화될 수 있는 시간과 기회를 줘야 한다”고 말했다.

업계는 피크제어용 SOC 80~90% 하향 운전에도 신규 사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기존 일몰제를 개별 기간제로 개편하여 상업 운전 후 15년 동안 ESS 기본요금할인(1배수)과 전력량 요금할인(경부하 시간 충전 50% 할인) 적용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 피크제어용 ESS 기존사업장은 SOC 80~90% 하향 운전에 따른 방전시간대 추가 부여로 심야 피크시간대 1~2시간 가량을 평균 최대수요 전력감축량 산정에 포함할 것과 정부 권고에 따라 가동중단 및 SOC 70% 하향 운전한 사업장에 대한 손실 보전으로 해당 기간만큼의 일몰 연장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계통연계형의 경우 REC 제도를 보완해 태양광 발전용량 제한(또는 급전지시)에 연동한 인센티브 부여를 요구했다. 태양광발전의 발전량을 일정 수준에서 제한하고 그 전력을 ESS 저장(발전제약)함으로써 전력계통 여유를 기여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거나 저녁 시간대 시간 단위 급전지시(CP용량요금) 개념을 도입해 대응에 기여한 경우 인센티브를 제공하자는 것이다.

ESS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이 높아지면서 지속적 성장이 예상되는 유망 산업으로 세계 시장조사 자료에 따르면 오는 2030년 글로벌 ESS 시장은 258GWh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유럽 등 선진국 ESS 시장은 주로 계통연계용 및 대규모 신재생 발전원으로 투자가 이뤄지고 있으며, 일본은 가정용을 중심으로 한 계통 연계용·신재생 에너지 발전용 수요가 증가하고 중국은 전력용 시장이 급격히 확대 중이다.

용도별로 보면 전력용 시장은 연평균 24% 성장해 172GWh, 상업용·가정용 시장은 20% 성장해 46GWh, 통신용·UPS 시장은 7% 성장해 40GWh로 전망된다.

이에 반해 국내 ESS 시장은 연평균 4% 감소한 3.4GWh로 예상되고 있다. 전력용은 1% 증가한 2.7GWh, 상업용은 20% 감소한 0.2GWh, 통신용은 31% 증가한 0.5GWh, UPS용은 2% 감소한 0.1GWh가 될 것으로 예측됐다.

업계는 안전 확보를 뛰어넘어 ESS 산업의 재도약 및 수출 경쟁력 확보를 통한 해외 진출을 위해 정부와 산업계가 혼연일체가 돼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유지보수 파트너십 구축 및 역량 강화와 ESS 대용량화 추세에 따른 3~4MW급 PCS 기술개발 및 인증 등 글로벌 기술력과 시험인증 능력을 확보하고 해외 ESS 프로젝트 발주 동향 및 수주시장 현황 정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축적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2020년 7월 기준 약 2300여개에 달하는 국내 ESS 사이트에 대한 정보 구현을 통해 실시간 ESS 운영현황 및 위치정보 공유와 사고위험 예방 모니터링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도 제시했다.

민간 주도의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는 민간 투자를 확대하고 사고방지를 위해 안전설계, 시공 가이드라인에 따라 ESS 설비를 운영하는 한편 ESS 적용처 다변화를 꾀하고 글로벌 시장 성장에 대응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주력, 국내 기술경쟁력을 고도화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특히 정부 내에 ESS 관련 담당 부처가 최소 4~5개로 업계와의 소통 및 일관된 정책 수립에 한계가 있다며 기능적·통합적으로 핵심 역할을 할 전담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구자균 전기산업진흥회 회장은 “ESS 산업은 디지털 변환 및 에너지 전환 시대의 중요한 전략적 산업 분야로 신재생에너지의 간헐성 보완과 전력소비 효율화 등을 위해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 미래 신성상 산업으로 계속 발전해갈 것”이라며 “그린뉴딜 정책에 발맞춰 미래지향적인 측면에서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닌 정책 최우선의 산업 분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 회장은 또 “ESS 산업계가 겪은 시련과 혹독한 경험이 약이 돼 앞으로 국가적, 산업적 측면에서의 기여는 물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 속의 우리 ESS의 위상을 높여가는데 다시금 모든 역량을 집중할 때”라며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 추진 및 추경 편성에 ESS 산업의 적극적 투자가 반영되고 분산에너지 활성화 로드맵을 통한 공공분야 사업의 확대와 민간 부분의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보완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