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이전을 계기로 업계 전문인력 양성에 힘쓸 것”
상태바
“오송 이전을 계기로 업계 전문인력 양성에 힘쓸 것”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1.04.14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류재선 한국전기공사협회 회장
13일 연임 1주년 기자간담회서 오송 사옥 중요성 강조
업계 경쟁력 강화 및 신규 사업 통해 성장 동력 발굴
분리발주 및 공정경쟁 입찰환경 민간으로 확대 노력

“오송 신사옥은 급속하게 변하는 전력사업 환경에 대응하고 전기공사업계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중심 역할을 할 것이다.”

지난 13일 연임 1주년을 맞아 전기·에너지 관련 언론 출입기자들과 간담회를 가진 류재선 한국전기공사협회장은 협회가 40여 년간의 서울 등촌동 시대를 마감하고 2023년 새롭게 둥지들 틀게 될 오송 신사옥의 중요성을 이렇게 강조했다.

류 회장은 이날 연임 기간 1년을 포함해 총 4년 간 협회를 이끌어 오며 가장 공을 들인 부분이 오송 이전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전기공사업계 인력 규모가 증가 추세에 있지만 전문성이 부족하고 현장 적응력이 떨어지고 있다면서 협회가 오송 이전을 계기로 이론과 실습을 겸한 교육 인프라를 갖추고 전문인력 양성에 박차를 가해 백년 미래를 준비해야겠다는 판단이 섰다고 했다.

류 회장은 올해 오송 시대 준비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업계 경쟁력 강화와 신규 사업을 통한 미래 성장 동력 발굴에 힘쓴다는 계획이다.

다음은 일문일답.

-재임한 지 1년이 지났다. 그동안의 소회와 성과를 말해 달라.

지난해 1만 8000여 회원과 업계 및 협회를 위해 다시 한번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이후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업계의 성장 동력 확충과 회원 권익신장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해왔다. 부동산 규제강화로 인한 건설경기 장기불황과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운 상황이 이어졌지만 전기공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을 확충하고 대·중소기업의 동반성장과 회원 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으로 회원사의 경영환경 개선에 최선을 다했다. 국회, 정부, 지자체 등 관련 기관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불합리한 법제도와 규제 개선에도 앞장섰다. 통합발주 확대를 통해 대형건설사 중심으로 시장구조를 개편하려던 ‘스마트 건설기술 활용 촉진을 위한 특별법안’ 제정 철회를 이끌어내며, 전기공사 분리발주 제도의 당위성을 확보하고 전기공사 시장의 입지를 강화했다. 또 이달부터 시행되는 ‘전기안전관리법’ 제정으로 전기설비의 안전점검 확대 및 전기설비 안전등급제 도입을 통해 업계의 지속적인 먹거리를 확보했고 최근에는 전기공사 무등록업자에 대한 불법(재)하도급 금지 규정을 강화한 ‘전기공사업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불법 하도급 행위 근절을 통한 업계의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국가철도공단, 토지주택공사 등 공공 발주기관의 간이형종심제 공사의 과도한 시공실적 기준 완화와 불공한 평가항목 제외 등을 통해 공정하고 합리적인 경쟁 환경을 조성했다. 대기업의 공공 전기공사 도급 하한가를 10억원으로 제한하는 규정을 국가·지방계약법 예규에 반영해 중소 전기공사기업의 공사 참여도 확대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전기공사업계도 많은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실적과 올해 전망은.

2018년 하반기 이후 기록적 감소세를 지속하던 건설 투자가 정부의 토목 투자 확대, 대형 플랜트 공사 기성, 비주거용 건물 및 토목 건설의 증가로 지난해 전년 대비 4.2% 늘어나는 한편 태양광 발전설비 공사 물량이 많아지면서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3.8% 증가한 32조 5000억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인허가 실적이 부진하고 동행지표인 투자와 기성이 감소하는 등 지표 간 괴리가 커져 경기 전반에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고 코로나19 영향으로 민간부문의 침체와 공공부문의 건설투자 증가도 한정적일 수밖에 없어 올해 실적은 전반적으로 부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송 이전 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자. 당초 중앙회는 이전 계획이 없다가 옮기는 것으로 확정됐다. 이러한 결정을 한 배경은 무엇이며, 향후 추진 계획은.

지난해 8월 전기공사 기술인재 양성의 요람이 될 오송 사옥을 착공해 현재 2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지난 2월 제56회 정기총회 의결에 따라 중앙회 사옥을 오송으로 이전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업계 백년대계를 위한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처음 오송 신사옥이 준공되면 교육과정 담당 부서인 인재개발원과 기술 관련 부서만 이전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중앙회와 오송 사옥 이원화 운영에 따른 비용 부담이 우려된다는 회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등촌동 사옥을 매각하고 중앙회까지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하게 됐다. 그 결과 중앙회 오송 이전을 통해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우선 중앙회의 서울과 오송 지역 운영 이원화에 따른 고정비용을 절감해 협회의 재정 건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 또 국내 유일의 경부·호남 고속철도 분기점 KTX 오송역이 있고 세종시와 인접한 지리적 이점을 통해 접근성 강화로 인한 회원사 편의성 및 대면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방이전으로 분산된 정부, 발주처 등 관계기관과도 지리적으로 가까워져 신속 대응을 통한 법제도 개선과 기술개발에 있어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송 사옥은 1차로 오건립 중인 교육동, 교육실습동, 생활관을 올해 12월 준공할 예정이며, 2차로 현재 건축 설계 중인 본관동은 2022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등촌동 사옥 매각 수익률을 극대화하고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매각 주관사를 선정해 체계적인 절차를 거쳐 진행할 계획이다.

-오송 사옥에 개관 예정인 스마트 전기안전 AI센터는 어떤 역할을 하게 되는가.

김용균법으로 불리는 산업안전보건법 개정 법률이 시행돼 사업주가 산업재해의 책임을 물게 된 지 얼마 되지 않은 가운데, 올해 ‘중대재해기업처벌법’까지 제정돼 이중 처벌에 대한 우려가 심해지면서 전기공사업계의 경영환경은 더욱 악화되고 있다. 하지만 전기공사업계는 작업자에게 안전교육을 제공할 인프라가 전무해 실습 위주가 아닌 이론 형식의 교육만 할 수 있는 열약한 상황에 놓여있다. 실질적으로 전기재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관련 법·제도 강화보다는 체험 위주의 교육 인프라 구축에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협회는 현재 오송 부지에 건립중인 교육동의 지상 1~2층 일부를 활용, 580여평(연면적 1893.3㎡) 규모로 국내 최초의 전기공사 중심 안전체험관인 스마트 전기안전 AI센터를 개관할 예정이다. 이곳에서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 최첨단 인공지능 기술을 집약시켜 실제 전기공사 현장을 재현하고 송전탑 작업, 활선작업차 및 무정전공법, 고압케이블, 고소작업, 밀폐공간 작업 등 전기공사 현장의 모든 것을 체험할 수 있다. 일례로 중대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전주 공사에 대비해 실제 현장 환경을 구성, 교육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해 안전의식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협회는 센터를 통해 연간 1만 7600여명 가량의 교육생을 배출할 계획이다. 정부에서 예산을 포함한 다양한 정책 지원을 해주길 바란다.

-계속되는 분리발주 무력화 시도, 통신과의 업역 경계 모호화로 인한 분쟁 등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한 협회의 대응 방안은.

앞서 언급했던 스마트 건설기술 활용 촉진을 위한 특별법(안) 제정 철회와 함께 2017년부터 분리발주 대응 시스템 강화, 발주기관·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 등을 대상으로 분리발주 제도 안내, LED바닥신호등 품셈제정 등 전기공사 업역을 수호·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왔다. 이를 통해 약 8193억원의 구체적인 성과를 거뒀지만 여전히 민간분야의 무분별한 통합발주가 자행되고 있다. 이에 협회는 분리발주 제도를 위협하고 전기공사업계를 고사시키는 졸속 법안 및 불합리한 입찰에 대한 대응을 지속하는 한편 공공부문의 분리발주 및 공정경쟁 입찰환경이 민간부문까지 확대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또 ICT 융·복합으로 인한 새로운 산업 분야의 경우 전기, 통신의 결합으로 분리발주가 어려운 공종이 생기는 만큼 통신업계와의 강력한 마찰이 예상되지만 한국전기산업연구원 및 관계기관과 함께 선제 대응이 필요한 신산업 분야 발굴 및 전기공사 타당성 심층 연구를 통해 전기공사 업역 편입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기공사업법 개정, 표준품셈 제정, 발주기관 홍보를 강화해 장기적으로는 통신과 업역 관련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상생 협업방안을 구축하는 등 전기공사업계의 미래 성장기반을 다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끝으로 1만 8000여 회원들에게 전할 말이 있다면.

앞으로 회원의 뜻을 경청하고 초심을 잃지 않는 협회장이 되겠다. 우리의 주변 환경은 에너지 전환과 4차 산업혁명, 그린뉴딜 이라는 커다란 흐름 속에 놓여있다. 이런 큰 흐름 속에서 방향성을 잃지 않고 업계의 새로운 살길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단결된 힘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상황이다. 앞으로도 힘과 지혜를 하나로 모아준다면 어떤 어려움과 난관이 닥치더라도 능히 이겨낼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