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 거래시장 참여 기준 강화 움직임에 업계 ‘당혹’
상태바
DR 거래시장 참여 기준 강화 움직임에 업계 ‘당혹’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1.04.29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 DR 거래시장 개편안 마련해 최근 산업부 제출
DR 업계 “신뢰도 문제없어…美 PJM 사례 단순 적용”
개편안 적용 시 4.5GW DR 시장 ‘반토막’ 축소 위기

한국전력이 전력 수요자원(DR, Demand Response) 거래시장 참여 기준 강화를 추진하자 관련 업계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DR 업계는 참여 기준이 높아지면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자원은 제외될 수 밖에 없어 현재 4.5GW 규모의 DR 거래시장이 반토막 날 것이라며, 당혹감을 보이고 있다.

29일 DR 업계에 따르면 최근 한전은 DR 거래시장의 의무감축 대기시간 축소, DR 참여고객의 전기소비형태 검증 기준(RRMSE) 강화 등을 골자로 하는 DR 시장 개편안을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했다.

RRMSE(Relative Root Mean Squared Error)은 DR에 참여하고자 하는 고객사의 기준 전력사용량과 실제 사용량의 평균 오차를 확인해보는 것으로 현행 기준은 검증 결과가 30% 이하여야만 DR 거래가 가능하다.

한전은 개편안의 근거로 DR의 신뢰도 향상과 미국의 사례를 들고 있다. 그러나 DR 업계는 현재 국내 DR 시장의 신뢰도가 100% 이상을 기록 중이고 한전이 주장한 허용 기준도 미국 전력회사인 PJM의 사례를 단순 반영한 것이라며, 개편안에 대해 황당하다는 입장이다.

전력수요관리협회 관계자는 “전력거래소 통계자료를 보면 2019년 DR 거래시장의 신뢰도는 100% 이상 꾸준히 유지해오고 있는데 왜 한전이 갑자기 DR의 신뢰도를 문제 삼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RRMSE가 수요 자원의 신뢰도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고 보는 것도 무리라는 지적이다. 협회 관계자는 “우리나라와 미국의 산업, 전력시장 구조 등 전혀 다른 환경은 감안하지 않고 단순히 선진 사례라며 그대로 적용하겠다는 것도 터무니없는 이야기”라고 꼬집었다.

DR 업계는 한전이 주장한 개선안이 시행될 경우 DR 거래시장의 대규모 축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협회가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RRMSE가 20%로 상향될 경우 DR 시장 참여 자원의 46% 이상이 탈락해 전체 4.5GW 규모인 DR 용량이 2.5GW까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DR 업계는 시장이 축소되면 현재 전력수급에도 악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정부의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된 DR 용량 4.3GW에도 크게 미치지 못해 수급 계획에도 차질을 빚게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한전의 이번 개편안은 전력구입비 절약을 위한 움직임으로 보인다. 하지만 DR 업계는 수급 비상 시나 경제성 DR로 전력시장에 참여하는 DR 용량만큼 DR 보다 더 비싼 발전기가 가동돼야 해 한전의 전력구입 비용이 더 늘어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전력거래소 자료에 의하면 DR 용량이 2GW 감소할 경우 전력시장 용량 정산금은 753억원이 증가한다. 경제성 DR 참여로 연간 SMP 하락 및 전력구입비 절감 효과도 6차년도 기준으로 286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수요자원(DR) 거래시장 감축 이행률. (자료=전력거래소)
수요자원(DR) 거래시장 감축 이행률. (자료=전력거래소)

DR의 의무 대기시간 축소 방안도 앞을 내다보지 못한 처사라는 비판이다.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의 전력시장 참여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흡수할 수 있는 수요측면의 DR 역할이 중요하므로 발령 시간대를 오히려 확대해야 한다는 게 DR 업계의 주장이다.

협회 관계자는 “개편안 내용을 살펴보면 일고의 가치도 없는 황당한 주장이지만 한전이라는 거대 사업자가 하는 이야기다보니 그냥 보고만 있을 수는 없는 노릇”이라며 “현재 DR 시장 상황을 설명하고 사업자들의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 수차례 한전 담당자와 면담을 요청했지만 묵묵부답”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2019년 말 DR제도가 대대적으로 개편돼 기본정산금이 참여 실적에 따라 차등 지급되고 감축시험 통과 기준도 상향되는 등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조치가 이뤄졌다”며 “다시 DR 제도가 개편되면 잦은 제도 변경으로 인해 DR에 참여하고 있는 5000여개 사업장은 안정적인 운영이 어려워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