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신뢰와 청렴
상태바
[기고] 신뢰와 청렴
  • 전기에너지뉴스
  • 승인 2021.10.21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은 한국수력원자력 방사선보건원장

대학 교수로 20년간 재직하다가 한국수력원자력 방사선보건원장으로 부임한지 어느덧 50여일이이 지났다. 부임 초기부터 가장 큰 관심을 갖고 있었던 것은 ‘청렴’으로, 이는 “청렴은 공무원의 본무(本務)”라는 정약용 선생의 가르침에 깊은 감명을 받았기 때문이었다.

그러면서 내가 속하게 된 한수원의 청렴문화를 보며 놀란 사실은 한수원이 단지 안정적인 전력생산이라는 기본 과업만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청렴을 업무추진의 기본 원칙으로 하고 이를 실천하여, 지난해 실시한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에서 공기업부분 1등급을 획득한 청렴기업이라는 것이었다.

국토교통부가 발행한 2021년도 교통안전연차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발생한 도로 교통사고의 대부분이 운전자의 법규위반에서 비롯됐다고 한다. 운전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안전’이라는 건 누구나 알지만 목적지에 빨리 도착하고 싶은 작은 욕심이 도로 위의 소중한 생명을 위협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한다. 이와 같이 도로에서 반드시 지켜야 하는 원칙이 교통법규준수인 것처럼 공공기관이 지속성장하기 위한 기본원칙은 청렴한 기업문화를 만들고 이를 장착하는 것이다.

방사선보건원은 직원들이 잘못된 행동을 하는 일이 없도록 주기적인 청렴교육을 실시하고 부패로 발전할 수 있는 취약요소를 사전에 발굴하기 위하여 내·외부 공익신고를 장려하고 있으며 대외적으로도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청렴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시행하는 등 청렴문화가 내재화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특히 강도 높은 윤리수준이 요구되는 연구기관의 특성을 감안하여 투명한 연구 환경을 조성하는데 힘쓰고 있으며, 연구윤리준수에 대한 책임을 개인에게 일임하지 않고 계획수립-계약-연구수행-연구결과 등록 등 연구과정 전 절차에 제도적인 안전장치를 마련했다. 이에 더해 올해는 자체 ‘연구윤리내칙’ 개정 및 ‘연구부정판단 Help Desk’를 설치래 논문 등록 전 연구원들의 연구부정행위가 있었는지 여부를 사전 검토하도록 제도화했다.

공공기관의 모든 성과는 국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하고 그 신뢰의 씨앗은 기관의 청렴수준과 국민의 기대 수준이 부합해야 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방사선보건원이 청렴을 토대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선도적 연구기관으로 거듭나도록 방사선보건원 임직원 모두 최선을 다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