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선도”…에너지공기업 협의회 내년 출범
상태바
“탄소중립 선도”…에너지공기업 협의회 내년 출범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1.12.16 2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발전공기업, 석탄감축 및 신재생에너지 확대
석유·가스공사, 청정에너지 시스템 전환 추진

정부와 에너지공기업·공공기관이 내년 초 출범을 목표로 에너지 부문의 탄소중립 달성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협의체를 꾸린다. 한국전력 등 협의체 참여 기업·기관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신재생 확대를 중심으로 한 전력생산 탈탄소화와 에너지효율 향상, 수소 플랫폼 구축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16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박기영 제2차관 주재로 한전 등 15개 에너지공기업·공공기관 대표 등과 함께 ‘에너지공기업 탄소중립 간담회’를 열어 지난 10일 발표한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의 세부 이행 방안을 논의하고 내년 초 ‘에너지공기업 탄소중립 협의회’를 출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내 에너지공기업·공공기관이 모두 참여하는 협의회는 에너지 부문의 탄소중립 실천 방안과 과제 이행 실적을 점검하고 애로 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소통 창구 역할을 하게 된다.

이날 간담회에서 박기영 차관은 “국내 온실가스 배출의 87%가 에너지부문이 차지하는 만큼 탄소중립 실현의 성패가 에너지 전환과 시스템 혁신에 달려있다”며 “이 과정에서 에너지공기업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차관은 이어 “탈탄소 에너지 공급 믹스로의 전환을 위해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상 석탄발전 감축 계획에 따른 석탄발전의 LNG 발전 전환이 차질 없이 추진해야 하고 탄소중립 이행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 최소화를 위해 수소・암모니아의 혼소 및 전소기술도 적기에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 재생에너지의 전국적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선 계통보강 후 발전설비 구축체계로의 전환 등 전력 계통망의 적기 보강과 함께 탄소중립 대응을 위한 전력시장 제도 개편 작업도 단계적으로 차근차근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 차관은 또 최근 전 세계적으로 핵심자원의 공급망 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안정적 에너지 수급 관리 등 선제적이고 종합적 대응을 위해 ‘자원안보기본법’ 제정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간담회에 참여한 공기업·공공기관은 계획 중인 탄소중립 추진 방향을 공유하며 정부가 발표한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의 세부 추진과제를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먼저 한전과 발전 5사는 석탄발전의 단계적 감축과 함께 신재생에너지 대폭 확대, 전력망 선제적 구축 등을 통해 전력생산의 탈탄소화를 적극 선도하겠다고 했다. 구체적으로 한전은 선제적 송·배전망 구축과 안정성 강화, 에너지 효율향상 촉진, 전력생산·수요 분산화 주도, 지속가능 탄소중립 이행 기반 마련 등을 추진한다. 발전 5사는 2034년까지 석탄발전소 24기를 액화천연가스(LNG)로 전환하고 무탄소 신전원 기술개발·적용, 탄소 포집·활용·저장(CCUS) 기술과 이산화탄소 감축기술 연구개발(R&D) 등에 박차를 가한다.

한수원은 안전한 원전 운영은 물론 2050년 태양광 43.1GW, 풍력 2.2GW를 목표로 재생에너지 사업을 확대하고 수력 효율 향상 및 신규 양수 건설에 나서기로 했다.

석유공사와 가스공사는 탄소중립 이행 과정에서 에너지 수급에 문제가 없도록 안정적인 자원 확보에 힘쓰고 청정수소 도입·생산, 인프라 구축 등 청정에너지 시스템 전환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석유공사는 석유개발·비축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부유식 해상풍력과 탄소지중저장(CCS), 수소·암모니아 사업 등 친환경 신에너지 확보를 위한 사업에 속도를 낸다. 가스공사는 청정수소 도입·생산, 수송용 생산기지·충전소 인프라 구축 등의 수소플랫폼을 구축하고 저탄소 LNG 공급에 나설 방침이다.

지역난방공사는 수명이 끝난 열병합발전설비를 수소 열병합발전으로 바꾸거나 CCUS 기술을 적용하기로 했다.

에너지공단은 에너지 다소비 사업장을 대상으로 에너지효율(원단위) 개선목표를 제시하고 실적을 평가하는 ‘에너지효율 목표관리제’를 도입한다. 또 에너지공급자에 연도별 에너지효율향상 목표를 부여하고 사용자 대상 효율향상 투자를 통해 목표를 이행하는 ‘에너지공급자 에너지효율향상 의무화제도(EERS)’ 시행도 추진한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CCUS와 그린수소 등 미래 탄소중립 기술의 조기 확보를 위해 대형 R&D 예비타당성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