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화력 근로자 보건의료체계 개선 착수
상태바
석탄화력 근로자 보건의료체계 개선 착수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2.01.06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부·남동·동서발전, 산업보건의 위촉 협약
내년까지 산업안전보건법 따른 과업 수행
지난 5일 대전광역시 유성호텔에서 열린 ‘석탄화력 산업보건의 위촉용역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중부·남동·동서발전 등 발전 3사와 협력사, 한일병원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5일 대전광역시 유성호텔에서 열린 ‘석탄화력 산업보건의 위촉용역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중부·남동·동서발전 등 발전 3사와 협력사, 한일병원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중부·남동·동서발전 등 발전공기업 3사가 석탄화력발전소 근로자들의 보건의료체계 개선에 나섰다.

이들 3사는 지난 5일 대전 유성호텔에서 한전산업개발·한전KPS·수산인더스트리·일진파워·금화PSC 등 협력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한전의료재단(이하 한일병원)과 ‘석탄화력 산업보건의 위촉용역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3사의 8개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인원은 협력사 직원을 포함해 9800명에 달한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3사와 협력사들은 작업환경의학 전문의 등 산업보건의 5명, 산업위생사 2명, 임상병리사 2명, 간호사 1명 등 12명으로 구성된 전문 의료진을 내년 12월까지 2년간 운영하면서 산업안전보건법령에 따른 다양한 과업을 수행한다.

특히 사업장 주치의 개념을 도입해 △건강검진 결과에 대한 건강상담 및 유질환자 추적관리 △보건교육 등 근로자 건강증진 프로그램 기획·지원 △주기별 작업장 순회점검 및 유해환경 개선 지도 △산업재해 재발방지 및 사후관리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앞서 3사는 ‘故김용균 특별노동조사위원회’의 권고안인 ‘석탄발전소 근로자 보건의료체계 개선’ 이행을 위해 산업보건의를 위촉 운영하기로 합의한 뒤 국내 경쟁입찰을 통해 지난해 말 한일병원과 석탄화력발전소 산업보건의 위촉용역 계약을 맺은 바 있다. 나머지 발전공기업 2개사도 보건의료체계 개선에 힘을 쏟고 있다. 서부발전은 지난해 11월 태안화력본부에 산업보건의를 위촉해 운영 중이며, 남부발전도 이달 중 하동·삼척화력본부에 산업보건의를 위촉할 예정이다.

조인수 한일병원 원장은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 이달 27일 시행됨에 따라 산업보건의 위촉 운영으로 석탄발전소의 산업재해가 발생하는 것을 미연에 예방하고 효율적인 보건관리 체계를 수립하는 것에 기여하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