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사옥, 전기공사업계 전문인력 양성 요람 될 것”
상태바
“오송 사옥, 전기공사업계 전문인력 양성 요람 될 것”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2.01.07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년대담] 류재선 한국전기공사협회 회장
40년 등촌동 시대 마감하고 오송 시대 개막 준비 분주
중앙회 사옥 매각 대금 2400억원…기대치 넘는 성과
올해 업계 근간 ‘전기공사 분리발주’ 입법 최우선 과제
채권 보호 위해 ‘민간공사 지급보증제도’ 도입 추진

“급속하게 변하는 전력산업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방향성을 잃지 않고 업계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류재선 한국전기공사협회 회장은 본지와 가진 신년대담을 통해 “에너지 전환과 4차 산업혁명, 그린뉴딜이라는 커다란 흐름 속에 놓인 전기공사업계의 상황이 그리 녹록지 않다”며 “앞으로 업계의 지속 성장을 위한 로드맵을 완성하고 관련 사업을 차근차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 회장은 협회가 40여 년간의 서울 등촌동 시대를 마감하고 새롭게 둥지들 틀게 될 오송 신사옥이 지속 성장을 위한 백년대계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신사옥에 들어서는 교육 인프라는 업계의 만성적인 인력난을 해소하고 4차 산업혁명과 그린뉴딜 등 급변하는 기술 변화에 대응하는 전초기지로서의 역할이 기대된다고 했다. 연임 기간 2년을 포함해 5년 여간 협회를 이끌어 오며 오송 이전 계획에 가장 많은 공을 들인 이유다.

남은 임기 동안 오송 신사옥을 국내 최고 전기 분야 교육기관의 위치에 올려놓겠다는 류 회장을 만나 중앙회 사옥 매각 과정과 업계 현안 해결을 위한 이야기를 들었다.

-최근 서울 등촌동 중앙회 사옥을 현대건설에 매각했다. 가장 좋은 조건을 제시했나.

“매수자를 선택의 첫 번째 기준은 자금조달이 뒷받침되는 계약 이행 능력이 있는가였다. 그런 면에서 봤을 때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다른 매수의향자를 앞섰다. 특히 협회가 추구하는 공정성과 투명성에서 가장 적임자라고 판단했다. 아울러 정부가 부동산 시장 안정과 주택 공급 확대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에서 향후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등촌동 사옥 부지에 개발할 공동주택은 도심지 주거난을 해소할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란 확신이 들었다. 협회 역시 마주하는 시대적 과제 해결에 일조하는 것에 큰 의의를 두고 있다.”

-매각 과정에서 난관이 많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 소회를 밝힌다면.

“지난해 중순 매각주관사를 선정하고 매수의향자들 대상으로 한창 입찰을 진행 중이던 시기에 대외적으로 여러 환경 변화가 있었다. 짧은 기간 금리인상과 함께 대장동 이슈가 불거지는 등 부동산 경기가 한순간 급랭했다. 우리 자산에 대한 여러 매수의향자 검토과정 중에 드러난 다수의 인허가 리스크는 전혀 예상하지 못한 변수로 작용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보면 협회 중앙회 사옥과 2957여평 부지를 매각하면서 2400억원에 가까운 계약을 이끌어 내 만족스럽다. 이는 시장의 예상치를 넘어서는 평당 8000만원 수준이다. 업계에서도 기대 이상의 성공적인 결과물로 평가하고 있다.

-중앙회 사옥 매각에 따른 얻은 자금 운용 계획은.

“중앙회 사옥 매각대금은 오송 사옥의 차질 없는 건립과 협회 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한 재원으로 활용하겠다. 또 회원사를 대상으로 한 저비용 고수준의 교육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도 사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내부적인 검토와 대형자산운용사에 컨설팅을 의뢰해 다각적인 활용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오송 사옥은 전국 최대 규모의 전기공사 전문 교육시설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준비 상황은.

“전문시공 인력 육성의 전초기지가 될 오송 사옥 교육시설은 2020년 8월 공사를 시작해 1년 5개월 만인 지난해 12월 완공됐다. 등촌 사옥보다 10배 더 커진 규모를 자랑하며, 연간 4만명의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했다. 회원사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교육 요구를 수용할 수 있으며, 교육생이 훈련에 집중할 수 있도록 300명이 동시 이용 가능한 호텔식 생활관도 갖췄다. 이달부터 업계의 고질적인 인력난 해소와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문기술교육이 가능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인프라 조성에 속도를 낸다. 국내 최대 규모의 야외 송전 실습장과 가공배전, 배전활선, 무정전 실습장을 내달까지 구축해 3월 중순 부터 본격적인 교육에 들어간다.또 올해 중으로 변전실습장, 전기철도실습장,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도 구축해 토털 교육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젊고 유능한 기술력을 갖춘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각 분야별 특화된 교육도 진행한다. 내선 분야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과정과 가공배전-배전활선-무정전전공 자격을 한 번에 취득할 수 있는 교육 과정을 준비 중이다. 특히 올해부터 전국 특성화고 전기과 학생들의 업계 유입을 위해 교육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고교학점제 사업에 참여한다. 오송 사옥은 전통적인 전기공사기술인 양성을 넘어 에너지신사업과 융·복합 기술력을 갖춘 4차 산업혁명에 부합된 미래 기술 인재 육성이 요람이 될 것이다.”

-주요 현안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지난해 무분별한 전기공사 불법 (재)하도급을 막기 위해 전기공사업법이 개정됐다. 그 결과 불법 전기공사 시공이 줄고 회원사 수익성이 개선됐다는 평가다. 그러나 업계 경쟁력 강화를 위해 더 많은 부분들이 개정돼야 한다는 요구들이 있는데.

“지난해 전기공사업법 개정을 통해 전기공사 (재)하도급의 금지 대상이 확대되고 처벌 규정이 강화되면서 깨끗한 업계 구현을 위한 발판이 마련됐지만 보다 많은 것들이 개선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지난해에 국회 김도읍 의원실과의 공조를 통해 전기공사 분리발주를 법으로 상향하는 입법을 추진,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이다. 올해는 해당 개정안 통과를 우선 목표로 추진해 업계의 근간인 분리발주 명확화를 이끌어 낼 계획이다. 또 분리발주 제도를 무력화하려는 건설업계에 대해 강력 대응할 방침이다. 전기공사 시공(준공)표지판을 게시하지 않은 경우 시정 명령과 동시에 과태료가 부과되고 있어 회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검토 결과 이는 행정법상의 일반원칙인 필요성의 원칙에 어긋난다는 결론이 나와 관련 법률을 개정해 우선 시정 명령하고 재차 시정되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부과하는 방향으로 법을 개정하고자 한다.”

-지난해 전기공사 필증제도 도입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알고 있다. 현재 진행 상황과 향후 방안을 말해 달라.

“그간 많은 회원들이 전기공사 채권과 관련, 소방시설공사업과 동일한 필증제도 도입을 통해 적극적인 채권 보호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해왔다. 이에 따라 지난해 전국 회원간담회를 비롯해 여러 차례 전문가 회의를 통해 검토했지만 필증제도 도입은 많은 행정업무와 인력이 필요로 함에 따라 되려 옥상옥(屋上屋)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협회는 전기공사 채권 보호를 위해 공사업자가 계약이행증권을 발행하는 경우 발주자 또한 수급인에게 공사대금의 지급을 보증하거나 이에 상응하는 담보를 제공하도록 하는 ‘민간공사 지급보증제도’ 도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해당 제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약 91%가 찬성한 바 있으며, 실제 도입 시 2019년 기준 약 17조 6000억원, 11만 6000건의 공사채권 보호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협회는 전기공사 시공품질 향상과 중소 전기공사 기업의 경쟁력강화 등을 위한 전기공사 분리발주 제도를 명확히 하고 경영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각종 불합리한 제도 개선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