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걸림돌 ‘계통·주민수용성’ 집중 관리 추진
상태바
해상풍력 걸림돌 ‘계통·주민수용성’ 집중 관리 추진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2.01.21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해상풍력 TF에 워킹그룹 꾸려 해결책 모색

정부가 해상풍력 사업의 가장 큰 걸림돌인 계통 문제와 주민 수용성 제고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 팀을 꾸려 집중 관리에 나선다. 또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전에 공동접속설비 건설을 추진하는 등 인프라 구축에도 힘쓰기로 했다.

21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서울 종로구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박기영 2차관 주재로 ‘해상풍력 TF 2차 회의’를 개최했다. 발전사업 허가를 받고 추진 중인 해상풍력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올 초부터 가동된 TF에는 주무 부처인 산업부를 비롯해 국무조정실과 해양수산부 등 관계부처, 지자체, 공공기관과 민간 사업자 등이 참여하고 있다.

이날 회의는 지난 6일 3.3GW 규모의 전남 서부권 사업 1차 회의에 이은 두 번째 자리로 여수·완도·해남 등 전남 남부권 사업을 대상으로 어려움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현재 전남 남부권에는 10개 사업자가 총 4.5GW 규모의 14개 해상풍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참여사는 삼해개발과 여수삼산해상풍력, 한국풍력산업, 노스랜드파워, 디엘에너지, 남동발전, 완도해상풍력, 해성에너지, 씨앤코어, 가사도해상풍력 등이다.

이들 사업자는 1차 회의 때 전남 서부권 사업자들이 요청한 것처럼 △계통 적기 접속 △주민수용성 제고 △신속한 인허가 등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의 관심과 지원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한국전력은 전남 지역 계통보강 계획을 사업자들에게 설명하고 해상풍력 공동접속설비 건설 등 ‘선(先) 전력망 후(後) 발전’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 해상풍력 확대를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여수시와 고흥군 등 기초지자체도 공유수면 점사용 인허가 등의 신속한 처리와 주민수용성 제고를 위한 민관협의회 구성·운영 등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박기영 2차관은 “해상풍력 사업의 주된 걸림돌은 전력계통과의 연계가 어렵다는 점, 사업자의 힘만으로는 주민수용성 확보가 쉽지 않다는 점”이라며 “두 가지 문제는 전문기관과 전문가들의 조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해상풍력 TF에 계통과 수용성을 각각 전담하는 워킹그룹을 구성해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산업부는 한전·전력거래소·지자체 등이 참여하는 계통 분야 워킹그룹과 해수부·에너지공단·지자체 등이 중심이 된 주민수용성 워킹그룹을 각각 구성해 개별 프로젝트의 애로사항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산업부는 11개 사업 3.3GW 규모의 동남권(부산·울산·경남)과 8개 사업 2GW 규모의 중부권(인천·충남·전북) 해상풍력 사업을 대상으로 한 TF 회의를 내달부터 울산과 전북 부안 실증단지에서 차례로 열기로 했다.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오른쪽 첫 번째)이 21일 서울 무역보험공사 11층 회의실에서 '민관합동 해상풍력 TF 2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오른쪽 첫 번째)이 21일 서울 무역보험공사 11층 회의실에서 '민관합동 해상풍력 TF 2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