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선, 국내 첫 500kV 전류형 XLPE HVDC 국제인증
상태바
대한전선, 국내 첫 500kV 전류형 XLPE HVDC 국제인증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2.12.05 2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출·상용화 가능 ‘KEMA’ 따내…500kV 전압형도 취득
국내 HVDC 프로젝트 및 유럽·미국 신재생 시장 공략
대한전선이 한전 전력연구원 고창전력시험센터에서 500kV 전류형 XLPE HVDC 육상케이블 시스템에 대한 국제 공인인증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대한전선이 한전 전력연구원 고창전력시험센터에서 500kV 전류형 XLPE HVDC 육상케이블 시스템에 대한 국제 공인인증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대한전선(대표이사 나형균)이 전 세계적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HVDC(High Voltage Direct Current : 초고압직류송전) 케이블 시장 공략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5일 대한전선은 500kV 전류형 XLPE(가교폴리에틸렌) HVDC 육상케이블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네덜란드 국제공인시험기관(KEMA)으로부터 국제 공인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500kV는 현재까지 국내에서 개발된 전류형 XLPE HVDC 케이블 시스템 중 가장 높은 전압이다. 대한전선은 국내 최초이자 세계에서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해당 케이블에 대해 KEMA 국제 공인인증을 따냈다. KEMA 국제 공인 인증은 별도의 추가 테스트 없이 수출 및 상용화가 가능한 공신력을 갖고 있다.

HVDC는 교류(AC)에 비해 전력 손실이 적고 송전 거리에 제약이 없어 장거리 대규모 송전에 유리하다. 국가 간 전력망 연계(슈퍼그리드)와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등 직류(DC)를 기반으로 하는 신재생 에너지원이 확대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HVDC 케이블 글로벌 시장 규모늠 2020년 70조원에서 2030년 159조원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XLPE로 절연하는 HVDC는 절연 및 내열 성능이 우수하고 내구성이 높아 유럽 및 미국 등 선진 시장에서 급부상하고 있다.

앞서 대한전선은 한전 전력연구원 고창전력시험센터에서 KEMA Laps의 입회 하에 500kV 전류형 XLPE HVDC 육상케이블 시스템에 대한 인증을 완료했다. 국내에서 진행 예정인 대규모 HVDC 프로젝트에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국제 기준보다 높은 기술 사양을 적용했다. 이번 인증 테스트를 통해 대한전선은 기술력과 안정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동시에 대규모 사업 참여 기회를 확보하게 됐다.

전류형 외에 전압형 500kV HVDC 케이블에 대한 KEMA 공인인증 시험도 마쳤다. 이로써 대한전선은 2017년에 개발 완료한 500kV MI-PPLP(반합성지 강제함침) HVDC를 포함해 XLPE 전류형·전압형 등 모든 변환 방식의 500kV급 HVDC 육상케이블 시스템에 대한 기술 역량을 갖추게 됐다.

대한전선은 HVDC 수요 확대에 대응해 2016년 HVDC 케이블을 핵심 동력으로 선정하고 전담조직을 신설했다. 2017년에는 500kV MI-PPLP HVDC 케이블 개발에 성공했으며, 최근에는 소재 전문 기업 화승소재와 HVDC 케이블 접속재용 절연물 신소재를 공동으로 개발하며 HVDC 핵심소재의 국산화와 기술자립을 실현했다.

나형균 대한전선 사장은 “장거리 송전에 대한 세계적인 요구와 신재생에너지원의 확산이 활발해지는 시점에서 대한전선이 국제 인증을 통해 HVDC에 대한 기술력을 인정받은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며 “국내에서 진행 예정인 대규모 HVDC 사업 참여는 물론 유럽 및 미국 등에서 본격화되고 있는 신재생 전력망 프로젝트에서 사업 기회를 적극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나 사장은 또 “충남 당진에 건설 예정인 해저케이블 임해공장을 활용해 HVDC 해저케이블 시스템 개발을 조속히 완료함으로써 HVDC와 관련한 모든 기술 역량을 확보하고 경쟁력을 키우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