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올해 수소버스 400대 보급…시범사업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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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 올해 수소버스 400대 보급…시범사업 착수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3.02.14 2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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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급의지 높은 지자체 선정해 민·관 혜택 집중 지원

정부가 올해 수소버스 400대 보급을 목표로 시범사업에 착수했다. 수소버스 도입 의지가 높고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를 갖춘 지자체를 선정, 민·관 혜택을 집중 지원해 보급을 촉진하겠다는 계획이다.

14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세종정부청사 13동 회의실에서 전국 17개 시·도 광역·기초 지자체 수소모빌리티 담당 공무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구매지원 시범사업’ 설명회를 열었다.

수송 분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는 버스와 트럭 등 상용차 부문의 친환경차 보급이 시급하다. 하지만 수소버스는 가격이 6억 3000만원으로 4억 3000만원인 전기버스와 비교해 높고 충전인프라 부족, 짧은 보증기간 등으로 보급이 부진한 상황이다. 특히 저가 외국산 전기버스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어 자동차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도 핵심부품 국산화율이 99%에 달하는 수소버스의 보급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산업부는 환경부·국토부 등 관계부처, 지자체, 수소업계와 협의해 수소버스 구매보조금을 늘리고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확충과 함께 수소버스의 엔진 역할을 담당하는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교체 비용을 지원함으로써 수소버스 보증기간을 전기버스와 동등한 수준인 기존 5년 50만km에서 9년 90만km로 연장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구체적으로 수소버스 보증기간 연장을 위해 산업부는 국비 7000만원, 지방비 4000만원 규모의 연료전지시스템 보조금을 신설하고 환경부는 수소버스 구매보조금을 국비 2억 1000만원, 지방비 9000만원으로 상향한다. 국토부는 저상버스 보조금 지원 대수 확대를 위해 국비 4500만원, 지방비 4500만원을 투입한다. 수소업계는 보증기간 연장뿐만 아니라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 지자체 부담금 또는 운수사 유지비 지원, 수소공급 요금할인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시범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지자체는 수소버스를 최소 40대 이상 구매해야 하며, 버스 운수사, 수소충전소, 수소공급사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내달 16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산업부는 수소버스 구매 대수, 수소공급 계획, 충전 인프라, 추진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내달 말까지 지원 대상 지자체를 선정한 뒤 4월부터 수소버스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수소상용차 보급을 본격 확대하고 트렉 레코드를 축적함으로써 수송부문 온실가스 감축과 함께 향후 급성장이 예상되는 글로벌 수소상용차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주도권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수소버스 400대의 수소소비량은 수소승용차 넥쏘 약 2만대와 같아 향후 수소 생산·유통 등 수소생태계 전반을 확장하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소버스 1대당 연간 수소 소비량은 6.2t으로 150kg인 수소승용차에 비해 월등히 높다.

시범사업에 선정된 지자체는 주민들이 쉽게 수소버스를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소 안전성을 홍보하고 주민수용성을 확보하는 효과가 있을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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