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재생에너지 발전비중 목표 20%보다 더 높여야”
상태바
“한국, 재생에너지 발전비중 목표 20%보다 더 높여야”
  • 윤우식 기자
  • 승인 2019.12.15 2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디브 REN21 국장 “韓, 기술혁신·비용절감 달성 가능”
산업부 “재생에너지 확산 위해 지자체와 협력 강화”
이상훈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소장, 이용필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정책 과장, 라나 아디브 REN21 사무국장, 권민 서울시 녹색에너지 과장(왼쪽부터)이 지난 10월 23일 ‘제8회 세계재생에너지총회(KIREC 2019)’ 공식 기자간담회를 갖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상훈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소장, 이용필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정책 과장, 라나 아디브 REN21 사무국장, 권민 서울시 녹색에너지 과장(왼쪽부터)이 지난 10월 23일 ‘제8회 세계재생에너지총회(KIREC 2019)’ 공식 기자간담회를 갖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한국은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기술혁신과 비용절감을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 정부 차원에서 재생에너지 보급을 더 늘리기 위해 보다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정책을 추진해나가야 한다.”

라나 아디브(Rana Adib) REN21 사무국장은 지난 10월 2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8회 세계재생에너지총회(KIREC 2019)’ 공식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은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2030년 20%로 끌어올리겠다는 에너지전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현재 비중을 고려했을 때 굉장히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지만 해외 대부분의 국가가 평균적으로 26%까지 목표로 잡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의 목표는 글로벌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라나 아디브 국장은 이어 “재생에너지는 기술혁신을 통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고 이를 통해 비용이 절감되면서 보급이 가속화될 것”이라며 “이 점을 고려하면 한국 정부가 정책 점토를 통해 보다 더 야심찬 목표를 세워도 된다”고 강조했다.

라나 아디브 국장은 최근 국내에서 에너지저장장치(ESS)에서 화재가 잇달아 발생하는 등 재생에너지 기술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는 것과 관련해선 “기술적인 차원에서 제약조건은 분명히 있지만 다른 국가를 보면 기존 전력그리드에 다양한 재생에너지원을 통합하는 사례가 많이 있고 에너지저장장치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재생에너지가 생산한 전력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증가하는 등 현재 기반은 충분히 마련돼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그는 “한국은 태양열, 태양과, 풍력발전 외에도 바이오가스 등 다양한 에너지원을 확대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며 “재생에너지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프로슈머가 많아지고 이들이 재생에너지를 선택할 수 있는 시장 혁신을 이루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라나 아디브 국장은 지난해 재생에너지 투자 규모가 전년 대비 감소한 것에 대해서는 “투자 금액이 전년보다 줄어든 것은 사실이다. 전 세계 재생에너지의 60%를 차지하는 중국이 정부 보조금을 줄인 것이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이것이 글로벌 재생에너지 확대에 제동을 걸지는 못한다. 투자 감소는 전력 발전부문에 국한된 것이다. 재생에너지는 냉·난방, 교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낮은 비용의 재생에너지 옵션이 많아지면서 시장 수요에 맞춰 계속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는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중앙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용필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정책과장은 “정부는 이번 총회를 계기로 지자체와 재생에너지 확산을 위한 협업 방안을 마련해나갈 계획”이라며 “한국이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전환 정책은 글로벌 추세다. 국민들과 함께 공감대 형성을 통해 정책을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과장은 또 “그동안 재생에너지 정책을 중앙 정부 주도로 추진해왔다면 앞으로는 소비자 입장의 제도를 준비하고 있다. 소비자가 직접 재생에너지를 구매할 수 있는 녹색요금제 도입을 위해 시범사업을 시행하는 등 제도적 변화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현재 준비하고 있는 5차 신재생에너지기본계획은 보다 세밀하게 보완할 부분이 있는 확인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과장은 최근 가격이 크게 떨어져 시장 운영에 문제점이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는 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와 관련해선 “올해 가격이 많이 하락해 변동성이 큰 상황이다. 정부는 지난 9월 말 단기적으로 변동성 조정 위한 몇 가지 보완 방안을 발표했지만 전체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다만 일각에서 제기되는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RPS) 개선 요구에 대해서는 업계의 의견과 시간의 흐름 등 다양한 요소들을 감안해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민 서울시 대기정책과장은 ‘이번 총회에서 다른 나라 도시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냐’는 질문에 “서울시는 에너지 수요 감축과 재생에너지 생산으로 ‘원전 하나’ 만큼의 에너지를 줄여나가는 ‘원전 하나 줄이기’ 정책을 2012년부터 추진해오고 있다. 서울시는 지역적 여건 때문에 양적으로 재생에너지를 늘리는 건 쉽지 않지만 시민들이 에너지 소비자에서 생산자가 되는 아파트 베란다 태양광 등 태양광발전을 도시에 접목하기 위해 추진했던 여러 경험을 공유할 것”이라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