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원전 패권 잡는다”…산업부, ‘SMR’ 역량 강화
상태바
“미래 원전 패권 잡는다”…산업부, ‘SMR’ 역량 강화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4.02.22 2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SMR 개발 관련 예산 9배↑…2028년 상용화 목표
선제적 사업화 및 창원·경남에 SMR 클러스터 육성
혁신형 소형모듈원자로(i-SMR) 조감도.
혁신형 소형모듈원자로(i-SMR) 조감도.

정부가 미래 원전 패권을 좌우할 것으로 전망되는 소형모듈원자로(SMR, small modular reactor)와 분야 초격차 기술 확보에 속도를 낸다.

22일 산업통상자원부는 경남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을 주제로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한 국민과 함께하는 열네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SMR 개발 청사진을 포함한 원전 정책을 발표했다. 

원자로와 증기발생기 등을 하나의 용기에 담은 SMR은 기존 700MW~1400MW 수준인 대형 상용원전 대비 발전 용량을 300MW 이하로 줄인 원전이다. 소형모듈화 특성에 따라 유연성·안전성·입지·경제성 측면에서 강점을 보인다. 신재생에너지가 갖는 공급 불안정성을 보완하는 부하추종이 가능해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또 상대적으로 계통이 단순하고 적은 출력 규모로 인해 사고 발생 확률이 낮으며, 실제 사고 발생 시에도 자연적 공기 순환·대류를 통한 피동형 냉각이 가능해 안전성이 높다. 모듈형 배치로 출력 증·감이 자유로워 도서·격오지를 포함한 다양한 지역에 설치할 수 있으며, 건축기간이 3년으로 10년인 기존 원전 10년에 비해 훨씬 짧아 금융비용 절감을 통한 경제성을 기대할 수 있다. 주민 수용성면에서 유리하고 수소생산·해수담수화에도 활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원전업계는 글로벌 탄소중립 흐름 속에서 향후 노후화력 대체, 열·수소 생산 등 비발전 수요 확대에 따라 SMR이 2035년 85GW, 2050년까지 최대 140GW의 누적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때문에 SMR은 글로벌 기술 확보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현재 전 세계 80여개의 노형이 개발 중이며, 해외 선도 기업들은 2030년대 초 상용화 달성을 목표로 규제 기관 심사 등을 진행 중이다.

산업부는 한국형 SMR로 불리는 ‘혁신형 SMR(이하 i-SMR)‘의 기술 개발과 선제적인 사업화 추진, 국내 파운드리(제작) 역량 강화 등 세 가지 전략을 중심으로 차세대 에너지원인 SMR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는다는 계획이다.

우선 i-SMR의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올해 예산을 전년 대비 9배 증액하였으며, 2028년 개발 완료를 목표로 국내 원자력계의 역량을 결집해 나갈 계획이다.

i-SMR을 포함한 다양한 노형의 국내외 사업화(사업개발, 마케팅, 건설 등)는 다양한 민간 기업들이 참여해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사업체계와 전략을 올해 마련해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또 지난해 출범한 ‘민·관 합동 SMR 얼라이언스’를 중심으로 산업계 차원의 SMR 활용 사업모델 구상과 이를 촉진하기 위한 정책 제언도 구체화할 방침이다.

모듈형 제작·설치가 가능한 SMR의 확산에 따라 ‘공장에서 원전을 만들어 수출하는 시대’가 열릴 것에 대비, 우수한 국내 원전 제작역량을 활용한 SMR 위탁 생산 시장 선점 전략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개시된 SMR 혁신 제작 기술과 공정 R&D를 확대해 나가는 한편 지역기업의 SMR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SMR 설계·제작·사업개발 분야 기업들에 전문으로 투자하는 정책 펀드 신설·운영도 추진해 국내 SMR 산업 활성화를 촉진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우수 원전 기자재 업체들이 밀집한 창원과 경남을 반도체의 삼성전자·하이닉스와 같은 파운드리가 집적한 글로벌 ‘SMR 클러스터’로 만들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창원·경남의 원전기업들이 해외 SMR 설계기업 원자로 생산에 참여하는 등 관련 공급망에 진출해 있는 만큼 이를 더욱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관련 R&D와 투자혜택, 글로벌 기업과의 파트너링 등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