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를 ESS로…2025년 양방향 V2G 충전시설 의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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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를 ESS로…2025년 양방향 V2G 충전시설 의무화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3.06.16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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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환 의원, 15일 ‘친환경자동차법’ 개정안 대표 발의
재생E 간헐성 해소 및 전력계통 유연화 자원 활용 가능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의원.

2025년부터 전기차 및 완속 충전시설에 V2G(Vehicle-to-Grid, 자동차전력망 연동기술)를 위한 양방향 충전기술 탑재를 의무화하는 법 개정이 추진된다. 전기차를 이동형 ESS(에너지저장장치)로 활용해 재생에너지 간헐성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전력계통의 유연성을 더 높여 나가자는 취지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노원병)은 지난 15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환경친화적자동차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전 세계적으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에너지전환에 속도를 내면서 풍력, 태양광, 수력 등 재생에너지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간헐성 문제가 해결해야 할 과제로 떠오르며, 대규모 ESS와 같은 유연성 자원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V2G는 전기자동차 배터리에서 전력망으로 전기를 송전하는 미래기술이다. V2G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를 ESS처럼 활용하면 전력을 건물이나 시설에 공급하거나 판매할 수 있다. 전기차와 충전인프라에 V2G 기술이 보급되면 다수의 전기차 배터리를 VPP(통합발전소)를 통해 제어하면서 재생에너지를 보완할 수 있는 이동형 ESS로 쓸 수 있어 전력계통 안정을 위한 별도의 ESS 투자를 대폭 줄일 수 있다고 김 의원은 설명했다.

해외 선진국들은 이미 V2G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제도 정비에 나서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는 2026년 이후 판매되는 모든 전기차에 V2E(Vehicle-to-Everything) 기능을 갖추도록 의무화하는 법안(SB-233)을 제출했다. 네덜란드 위트레흐트는 2018년부터 ‘세계 최초 양방향 도시’ 프로젝트를 통해 V2G 기술이 탑재된 전기차로 도시 전체 전력의 수급 균형을 맞추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도 V2G의 기술적 기반은 확보한 상태다. 현재 시판중이며 최근 차박 인기로 주목받고 있는 현대기아차 E-GMP 플랫폼의 V2L(Vehicle-to-Load) 기술 또한 V2G와 원리는 같다. 현대차와 전력연구원은 2021년부터 100기 규모의 아이오닉5 차량으로 V2G 기술 실증을 벌이고 있다. 국내 다수 전기차 충전기 기업들도 양방향 충전기 개발을 완료해 상용화 단계에 있다.

김 의원이 발의한 개정안이 통과되면 V2G 기술을 시장에 빠르게 보급함으로써 우리 기업의 세계 전기차·충전인프라 시장 선점을 위한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V2G는 충전요금 인상으로 후퇴한 전기차의 경제성을 보완할 추가 인센티브로 작용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V2G 활용을 위해 전기차 방전요금제가 신설될 경우 전기차 소유자는 V2G를 통해 전력 생산량이 많은 시간대에 자동차에 배터리를 충전하고 수요가 많거나 공급이 적은 시간대에 전력회사에 되팔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김 의원은 “각국 정부가 앞다퉈 내연기관차 금지 정책을 도입하고 있는 만큼 전기차 보급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며 “특히 재생에너지 설비 증가로 인해 출력제어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앞으로도 급속히 보급될 전기차 배터리 자원을 이동형 ESS로 활용할 수 있는 V2G를 확대하기 위한 법적 근거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어 “개정안을 통해 전기차의 이동형 ESS화가 실현되면 계통 안정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V2G 사용자에게는 수익 창출이라는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친환경 자동차의 보급을 앞당기고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도 적극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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