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선, 5200억 유증…해저케이블 2공장 건설 추진
상태바
대한전선, 5200억 유증…해저케이블 2공장 건설 추진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3.12.15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전력망 호황기 공격적 투자로 성장 동력 확보
미국·유럽 등 인프라 확대 지역에 생산 거점 설립도
대한전선 당진공장 전경.
대한전선 당진공장 전경.

대한전선(대표이사 송종민 부회장)이 전 세계적인 전력망 인프라 호황기에 맞춰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나선다.

대한전선은 해저케이블 2공장 건설 등을 위해 약 52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지난 14일 공시했다.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수요가 폭발하고 있는 해상풍력 시장을 겨냥해 해저케이블 전용 공장을 추가 건설하고 미국, 유럽 등 전력 인프라 투자가 늘어나는 지역에 생산 거점을 마련해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조치다.

이번 유상증자는 주주 배정 후 실권주 일반 공모 방식으로 진행된다. 새로 발행되는 주식 수는 6200만주이며, 이날 기준 발행 예정가는 주당 8480원이다. 최종 유상증자 규모와 발행가는 향후 주가에 따라 내년 2월 22일에 확정된다.

대한전선은 구주주(1월 18일 기준)에게 보유 주식 1주당 신주 약 0.5주를 우선적으로 배정하고 내년 2월 27일부터 28일까지 구주주 대상으로 청약을 실시한다. 배정 주식의 20% 범위 내에서 초과 청약도 가능하다. 최대주주인 호반산업(지분율 40.1%)도 유증에 참여할 예정이다.

주주배정 후 실권주가 발생할 경우에는 내년 3월 4일부터 이틀간 일반 공모 청약이 진행된다. 신주 상장 예정일은 3월 21일이다. 유상증자 주관 증권사는 KB증권, 미래에셋증권, NH투자증권 등 4곳으로 대한전선과 잔액 인수계약을 체결했다. 잔액 인수계약은 일반 공모 후 최종 실권주가 발생할 경우 주관 증권사들이 실권주 전량을 인수하는 것이다. 안정적인 자금 조달이 가능한 방식으로 참여 증권사들이 대한전선의 유증 결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대한전선은 유증을 통해 확보하는 재원 중 약 4700억원을 해저케이블 2공장 건설에 투입하기로 했다. 현재 충남 당진 고대부두에 건설하고 있는 해저 1공장에 이어 2공장까지 건립해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는 해저케이블 수요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해저 2공장은 525kV급 HVDC(초고압직류송전) 해저케이블과 345kV급 외부망 해저케이블까지 생산 가능한 전용 공장으로 지어진다. 대한전선은 2026년까지 건설을 완료하고 2027년 상반기부터 가동할 계획이다. 2공장에는 초고압 케이블 생산의 핵심 설비인 VCV(수직 연속 압출 시스템) 타워 등 최첨단 라인이 들어서 해저 1공장 대비 약 5배의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된다.

전 세계 해저케이블 수요는 지난해 약 6조원에서 2029년 28조원으로 가파르게 증가할 전망이다. 특히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HVDC 해저케이블을 활용한 슈퍼그리드(광역 전력망)와 해상풍력 사업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역시 영광낙월, 안마, 신안 등 대규모 해상풍력 프로젝트 및 HVDC 해저케이블로 서해안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서해안 전력 고속도로’ 등의 대규모 사업이 예정돼 있다.

대한전선은 이러한 수요 확대에 발맞춰 충남 당진의 해저 1공장 1단계 내부망을 시작으로 HVDC 케이블까지 단계적으로 생산 역량을 확대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해저케이블 운송 및 포설 등 시공 능력까지 갖춰 해상풍력 관련 토털 솔루션 기업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대한전선 관계자는 “안마해상풍력 우선공급대상자로 선정되는 등 해저케이블 사업 성과가 본격화되고 있고 관련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는 만큼 회사의 성장을 위해 공격적이고 선제적인 투자가 필요하다”며 “호반산업 등 그룹과의 시너지를 통해 HVDC 송전선로 사업의 민간건설 참여 및 신재생 에너지 발전과 관련된 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전선이 납품한 해저케이블 프로젝트(서남해 해상풍력단지).
대한전선이 납품한 해저케이블 프로젝트(서남해 해상풍력단지).

유증 자금 중 약 500억원은 미국과 유럽, 중동 지역에 생산 거점을 확보하는데 투입하기로 했다.

대한전선은 수주 및 매출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미국에 현지 생산 시설을 확보함으로써 ‘바이 아메리칸’ 방침에 부합하는 수주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신재생에너지 전환과 신규 전력망 구축으로 인프라 투자가 확대되고 있는 유럽에도 현지 생산 거점을 설립, 영향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현재 신규 공장 설립과 기존 공장 인수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중이다.

대한전선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및 전력망 관련 수요가 확대되는 슈퍼 사이클의 시기인 만큼 실기하지 않고 기회를 잡아 지속 성장해 나갈 계획”이라며 “선제적이고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지중케이블, 해저케이블 분야를 망라한 전 전력망 영역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리더로 도약할 것”이라고 전했다.

대한전선 해저케이블 공장 투자 단계.
대한전선 해저케이블 공장 투자 단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