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30kW급 전기차 충전 파워모듈 특허 등록
상태바
아하, 30kW급 전기차 충전 파워모듈 특허 등록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4.01.09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워모듈 원천기술 적용 급속 충전기 판매 급증
아하가 특허 등록을 완료한 30kW 파워모듈.
아하가 특허 등록을 완료한 30kW 파워모듈.

전기차 충전기 전문 회사 아하(대표 구기도)는 국내 최초로 원천기술 개발에 성공한 30kW급 파워모듈을 특허 출원해 ‘다수의 소출력 전력모듈로 고출력을 만드는 전기차 충전모듈 및 그 충전모듈의 구동방법’이란 명칭으로 등록 통지서를 받았다고 9일 밝혔다.

특허청에서 의견 제출 통지도 없이 출원 후 30일 만에 특허 등록 결정이 날 정도로 기술의 우수성, 차별성, 파급효과를 인정받았다고 아하 측은 설명했다.

파워모듈은 전기차 충전기의 핵심 요소로 꼽히지만 전기차 충전기 제조업체 대다수가 해외에서 수입해 사용하고 있다. 아하는 전기차 충전기 사업을 본격화하기 전부터 원천기술 개발을 추진해 2022년 개발에 성공했다. 그간 외산에만 의존하던 충전모듈을 자체 원천기술 특허를 기반으로 국산화하고 전기차 급속 충전기에 채용해 양산하고 있다

해당 파워모듈은 전기차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다수의 소출력 전력모듈의 조합 방식을 적용해 직류 300V~1000V까지 넓은 영역의 출력 전압을 유지하고 최대 100A의 전류를 출력하도록 설계됐으며, PFC(역률개선)를 통해 고효율(최대 95.5%)과 낮은 대기 전력으로 효율성을 높였다. 또 주소 자동설정 기술을 사용해 설치와 유지 보수가 쉽고 방습 및 염무 방지 기술 등을 채용해 신뢰성을 강화했다.

아하는 이번 파워모듈 특허 외에 전기차 무선 충전시스템 제어방법, 전기차 충전소 화재 감지와 화재 처리 시스템, 전력 공유 무선 충전 시스템 등 총 30건 이상의 특허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한편 아하는 9일부터 1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4’에 전기차 완속충전기 두 종을 출품해 해외 전기차 제조사와 전기차 충전기 제조사, CPO 관계자 및 바이어들에게 선보이고 기술력을 평가받아 해외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설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