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인공지능 활용해 1인 가구 고독사 방지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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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 인공지능 활용해 1인 가구 고독사 방지 나선다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0.09.24 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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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과 MOU…서귀포 시민 대상 서비스 제공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종갑)은 지난 22일 서귀포시청에서 서귀포시·SK텔레콤과 ‘인공지능(AI) 활용 사회안전망 서비스 제공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는 1인 취약가구들의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해 한전과 SK텔레콤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1인 가구 안부 살핌 서비스를 서귀포 시민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추진됐다.

해당 서비스는 인공지능으로 전력사용량을 분석하고 통화기록을 활용해 일상 생활패턴과 다른 비정상 패턴을 탐지하면 지자체 복지담당 공무원에게 경보를 통보해 신속하게 조치함으로써 고독사 등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는 서비스다.

한전과 SK텔레콤은 전력사용량 및 통신데이터를 수집하고 서비스 홈페이지 구축 및 사용자 교육을 수행할 예정이다. 서귀포시는 64세 이하 장년층 고독사 위험군 등 서비스 대상자 모집, 사업협력체계 조성 및 서비스 활용을 추진한다.

한전은 앞서 지난해 광주광역시 광산구에서 SK텔레콤과 1인 가구 안부 살핌 서비스 실증사업을 시행한 바 있다. 실증사업 기간 동안 복지담당자 의견을 반영해 사용자 편의기능을 개선했다. 개선한 서비스는 서귀포시 외에 향후 타 지자체에도 제공할 계획이다.

김태용 한전 디지털변환처장은 “이번 서비스가 최근 코로나로 인해 더 열악해진 1인 취약가구의 안전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빅데이터, AI, IoT 등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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