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수용성 강화’ 신안 해상풍력 조성 사업 탄력
상태바
‘주민수용성 강화’ 신안 해상풍력 조성 사업 탄력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3.04.20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신안군·어업인연합회 등과 상생협약 체결
지역 주민 이익 공유 및 수산업 공존 등 모델 개발
(왼쪽부터) 보드레 장필립 신안부유식풍력산업협회 본부장, 김장수 신안군 어업인현합회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박우량 신안군수, 이도명 (사)신안해상풍력발전사협의체 위원장이 신안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을 위한 상생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보드레 장필립 신안부유식풍력산업협회 본부장, 김장수 신안군 어업인현합회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박우량 신안군수, 이도명 (사)신안해상풍력발전사협의체 위원장이 신안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을 위한 상생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전라남도 신안 앞바다에 조성되는 세계 최대 8.2GW 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사업의 주민수용성이 한층 더 강화될 전망이다.

전남도는 20일 도청에서 신안군, 신안군어업인연합회, (사)신안해상풍력발전사협의체, 신안부유식풍력산업협회와 함께 어업인 권익 증진, 해상풍력과 수산업 공존을 위한 ‘신안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상생협약’을 맺었다.

협약식에는 김영록 전남도지사, 박우량 신안군수, 김장수 신안군어업인연합회장, 이도명 신안해상풍력발전사협의체 위원장, 보드레 장필립 신안부유식풍력발전협회 회장대행, 어업인단체 대표, 발전사 대표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각 기관은 신안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사업이 적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지역 주민 이익 공유, 수산업 공존 방안 등 지역사회 상생모델 개발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해상풍력발전사업을 추진하는 전국 대부분 지역은 바다를 생업의 터전으로 삼고 있는 어민들의 반발로 프로젝트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다.

반면 신안 해상풍력사업은 어민과 발전사, 지자체가 공동 이익을 위해 단지 조성에 합의해 추진하고 있어 대조를 이루고 있다. 지난달 신안군 각 분야 10개 어업인단체가 모여 결성한 신안군어업인연합회는 전국 어민단체 최초로 신안 해상풍력단지 조성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협약도 신안군어업인연합회에서 제안한 것으로 주민 수용성 확보를 위한 새로운 전환점이자 혁신적 상생 모델을 마련함으로써 해상풍력 관련 기업에 사업 추진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해상풍력발전사업을 통해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고 사업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어민을 비롯한 주민 모두가 만족하는 상생 방안을 찾는 것”이라며 “전남도는 해상풍력 발전사업의 상생 방안을 찾도록 어민·주민 참여 이익 공유 및 수산업 공존 방안 마련, 인허가 지원 등 필요한 사항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장수 신안군어업인연합회장은 “해상풍력으로 인한 조업 구역 축소 등은 어업인의 주요 생계가 걸려있는 중요한 문제”라며 “협약을 통해 어업인들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하고 탄소중립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남도는 올해 목포신항과 해남 화원산단에 해상풍력 전용항만 및 배후단지 개발과 함께 전남해상풍력1단지 착공을 시작으로 신안 8.2GW 발전단지 조성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신안 해상풍력사업은 48조 5000억원의 민간투자와 40개 기업유치, 12만개의 일자리 창출이 기대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