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남부발전(사장 이승우)이 국내 발전공기업 최초로 도입한 LNG 연료추진 선박의 이름을 ‘HL 남부 1호’로 명명(命名)했다. 이 선박은 향후 10년간 남부발전의 발전용 연료 수송을 책임진다.
12일 남부발전은 전남 영암군에 위치한 현대삼호중공업 영암조선소에서 이승우 사장을 비롯해 서명득 에이치라인해운 대표이사, 신현대 현대삼호중공업 사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LNG 연료추진선 명명식을 가졌다.
HL 남부 1호는 ESG 경영을 최상의 가치로 한 사명과 발전사 1호 LNG 연료추진 선박 도입의 의의를 담아 이름 지었다고 남부발전은 설명했다.
LNG 연료추진선은 선박의 연료를 유류에서 LNG로 전환, 유류 사용 대비 이산화탄소 30%, 질소산화물 85% 및 황산화물과 미세먼지의 경우 각각 99% 등 오염물질 배출을 대폭 저감한 친환경 선박이다.
앞서 남부발전은 2021년 7월 산업통상자원부, 에이치라인해운, 한국조선해양과 탄소중립 및 국내 조선산업 활력을 위해 운영 중인 연료운반선 15척 중 18만t급 벌크선 2척의 연료를 유류에서 LNG로 전환하는 내용을 담은 협약을 맺었다.
2척 기준 전체 투자비 1757억원 가운데, 남부발전이 144억원을 대고 정부가 보조금 21억원을 지원했다. 선박 건조 과정에서 27개 지역 업체 및 364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조선기자재 국산화율 97%를 달성했다. HL 남부 1호와 같은 시기 건조한 HL 남부 2호는 오는 9월 투입 예정이다.
이승우 사장은 “발전공기업 첫 LNG 연료추진선 도입으로 본업인 안정적 전력 생산을 넘어 공급망까지 탄소중립을 확장하는 효과를 거뒀다”며 “앞으로도 탄소중립을 위해 민·관·공의 경계를 넘는 협력을 확대,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