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제어도면 AI로 해석…변경·검증 30배 빨라져
상태바
원전 제어도면 AI로 해석…변경·검증 30배 빨라져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3.06.15 2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수원 중앙硏, 종이 도면 디지털화 기술 개발
한울3발전소서 우수성 입증…전 원전 확대 적용
인공지능 기반 제어도면 디지털화 및 검증 개념도.
인공지능 기반 제어도면 디지털화 및 검증 개념도.

한국수력원자력 중앙연구원은 국내 최초로 종이로 된 원자력발전소 제어도면을 디지털화하는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15일 밝혔다.

제어도면은 발전소에 디지털 신호가 입출력될 때 회로의 흐름을 포함한 도면이다. 지금까지 발전소 제어 시스템을 운용하려면 작업자가 종이 도면을 보고 제어 흐름 등을 이해해야 했다. 이 때문에 관리 및 보관에 어려움이 따랐고 발전소 운영·정비 시 제어논리 해석이나 설계 변경 때 바뀐 도면의 확인·검증에 많은 시간과 인력이 소요됐다.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한수원 중앙연구원이 개발한 기술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도면의 문자 및 심볼을 인식한 뒤 데이터베이스화하는 기술과 인식된 문자 및 심볼을 이용해 디지털 도면을 재생산하는 기술이다. 또 이렇게 만든 디지털 도면을 자체 개발한 검증 방법을 이용해 검증하는 기술과 검증된 도면 및 자체 개발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심볼 및 선에 입력값을 넣고 제어논리 출력값을 확인하는 기능도 선보였다.

개발 기술을 활용하면 종이 도면을 쉽게 디지털화하고 제어의 흐름을 컴퓨터로 검증할 수 있어 도면 변경·검증 시간을 약 30분의 1 수준으로 크게 단축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제어논리 검증 결과의 신뢰성도 높일 수 있다고 한수원 중앙연구원은 설명했다.

신호철 한수원 중앙연구원장은 “개발 기술은 한울3발전소에서 실증을 통해 우수성이 증명됐다”며 “앞으로 모든 원전에 확대 적용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중소기업으로의 기술이전을 통해 상생 발전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