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용원자로 ‘하나로’ 이용해 미세먼지 관리 더 촘촘히
상태바
연구용원자로 ‘하나로’ 이용해 미세먼지 관리 더 촘촘히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3.06.21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硏-표준硏, ‘크롬·코발트’ 측정 인증표준물질 개발
원자력연구원과 표준과학연구원이 연구용원자로 하나로를 이용해 개발한 ‘도시 미세먼지 인증표준물질’.
원자력연구원과 표준과학연구원이 연구용원자로 하나로를 이용해 개발한 ‘도시 미세먼지 인증표준물질’.

국내 연구진이 미세먼지 속 크롬, 코발트 등 기존에는 분석이 어려웠던 유해 성분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인증표준물질을 개발했다. 인증표준물질은 측정 내용과 분석 방법이 정확한지 확인할 수 있는 표준이 되는 기준 물질로 측정표준국제상호인정협약(CIPM MRA)에 따라 신뢰성을 검증받아 세계적으로 통용된다.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주한규)과 한국표준과학연구원(원장 박현민)이 공동 운영 중인 ‘연구로 이용 표준물질 공동연구센터’는 미세먼지의 다양한 특성 정보가 추가된 ‘도시 미세먼지 인증표준물질’ 개발에 성공했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미세먼지는 다양한 유해 화학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성분의 유해성을 정밀히 분석하고 발생원을 추적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각 유해 성분의 농도와 함량 등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일정한 품질의 미세먼지 표준물질이 필요하다.

최근까지는 해외에서 개발한 인증표준물질을 활용했지만 지난해 표준과학연구원에서 국내 환경 특성이 반영된 도시 미세먼지 인증표준물질을 개발했다. 이 표준물질은 가장 정밀한 최상위분석법 중 하나인 동위원소 희석 질량 분석법을 사용해 미세먼지 내 구리, 납 등 7가지 화학 성분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다. 다만, 미세먼지 내 유해 성분 중 완전한 용액화가 힘든 크롬이나 단일동위원소 성분인 코발트는 동위원소 희석 질량 분석법을 사용한 기존 방법으로는 측정이 어려웠다.

공동연구센터는 원자력연의 연구용원자로 ‘하나로’를 이용한 최상위측정법인 표준체 이용 중성자 방사화 분석법으로 크롬, 코발트 성분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인증표준물질을 추가로 개발했다.

중성자 방사화 분석법은 물질에 중성자를 쬐어 이때 물질이 방출하는 방사선의 종류와 세기를 측정해 성분 원소를 정확히 측정하는 것으로 시료의 분해나 용액화를 위한 전처리 과정이 필요하지 않은 장점이 있다. 이 분석법을 인증표준물질 개발에 적용하고 있는 곳은 전 세계적으로 공동연구센터와 미국표준기술연구소(NIST) 뿐이다.

도시 미세먼지 인증표준물질은 미세먼지 측정소의 유해 성분 측정 신뢰성을 평가하고 향상하는데 활용되거나 미세먼지 발생원 추적을 위한 지표로 활용될 수 있다. 장기적으로는 국가 미세먼지 관리 대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도 쓰일 전망이다.

정영욱 원자력연구원 하나로양자과학연구소장은 “이번 성과는 두 연구원이 협력해 국가의 측정 신뢰 체계를 구축한 모범적 성과”라며 “앞으로도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를 이용한 표준물질 개발을 통해 국가 산업 경쟁력 강화와 사회 현안 해결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