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분산에너지 중심지 도약 속도 낸다
상태바
전남도, 분산에너지 중심지 도약 속도 낸다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3.08.22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군과 함께 특화지역 지정 위해 역량 결집
지난 18일 전남도와 시·군 에너지부서 과장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관련 간담회 모습.
지난 18일 전남도와 시·군 에너지부서 과장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관련 간담회 모습.

전라남도가 내년 6월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시행을 앞두고 시·군과 함께 특화지역 지정 등 분산에너지 중심지 도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남도는 지난 18일 시·군 에너지부서 과장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어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을 포함한 ‘특별법’ 주요 내용을 소개하고 기대 효과와 향후 대응 방향 등을 설명하고 의견 수렴을 진행했다.

분산에너지는 에너지를 사용하는 지역 인근에서 생산·소비되는 에너지다. 40MW 이하 소규모 발전설비와 열병합발전소 등 500MW 집단에너지를 말한다.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으로 지정받으려면 시장·군수나 민간 기업이 계획을 세워 시·도지사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신청해야 한다.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으로 지정되면 통합발전소(VPP), 유연성 자원(P2H 등 섹터커플링) 실증 등을 통해 미래형 전력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또 재생에너지 생산자와 소비자 간 전력 직접 거래를 통해 저렴한 재생에너지 공급이 가능해 전력을 많이 소비하는 데이터센터 등 재생에너지9RE(100) 기업 유치가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남도는 법이 시행되는 내년 6월까지 전남형 분산에너지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다양한 형태의 권역별 분산에너지 특화지역계획 수립을 위해 내달 초 관련 용역을 발주하고 국내 에너지 분야 최고 권위자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를 운영, 타 시·도와 차별화된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글로벌 데이터센터 등에 재생에너지를 공급하는 재생에너지100 전용 산업단지 조성 계획도 수립했다. 이를 위해 올 상반기부터 도내 최적지에 19개소의 후보지를 발굴했으며, 산단 조성계획에 맞춰 안정적으로 분산에너지를 공급할 예정이다.

아울러 △분산에너지 정의 확대 △특화지역 내 재생에너지 공급 한도 폐지 △분산 편익 재정지원 확대 △전력계통영향평가 기준 강화 등 하위법령에 위임된 사항이 지역에 유리하게 작용되도록 정부에 지속 건의할 예정이다.

손명도 전남도 에너지정책과장은 “전남도는 전국 제1의 재생에너지 설비량과 발전량을 보유하고 있어 분산에너지 산업에 가장 경쟁력이 있다”며 “분산에너지를 활용한 미래형 전력시스템 실증과 국제 재생에너지100 수요기업을 유치하는데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2021년 한국전력 통계에 따르면 전남의 전력 자급률은 184.7%로 인천, 충남, 부산에 이어 4번째지만 신재생에너지가 상당량을 차지하고 있어 분산에너지산업에 특화된 지역으로 손꼽히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