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확대하는 영국에 한국 기업 진출 길 열리나
상태바
원전 확대하는 영국에 한국 기업 진출 길 열리나
  • 윤우식 기자
  • 승인 2023.11.22 2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국빈 방문 계기 양국 원전 협력 MOU 9건 체결
신규원전건설·핵연료·해체·방폐물 등 ‘全주기’ 협력
영국 부지별 원전 추진 동향.(제공=산업통상자원부)
영국 부지별 원전 추진 동향.(제공=산업통상자원부)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 국빈 방문을 계기로 양국이 원전 전(全)주기에 걸친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로 하면서 국내 원전 관련 기업들의 현지 신규원전 건설 참여 확대 등 수출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22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날 영국 런던에서 방문규 장관과 클레어 쿠티노(Claire Coutinho) 영국 에너지안보탄소중립부 장관은 ‘원전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민간 부문에서도 총 8건의 양해각서를 교환하며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영국은 1956년 세계 최초의 상업용 원전인 콜더 홀(Calder Hall)을 시작으로 1980년대까지 활발하게 건설을 이어온 원전 종주국이다. 이후 신규설비 건설을 중단했지만 2008년 8곳의 새 부지를 지정하고 민자 방식(IPP, Independent Power Producer)으로 다시 원전 건설을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 2021년 기준 총 발전량 중 15%(9기, 5.9GW)를 차지하고 있는 원전 비중을 2050년 25%(24GW)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지난 7월에는 체계적인 신규원전 건설을 위해 원자력청(Great British Nuclear)을 신설했다.

양국은 방문규 장관과 클레어 쿠티노 장관이 맺은 양해각서를 통해 신규원전 건설을 핵심 협력 분야로 지정하고 한전과 영국 원자력청 간 상호 협력 증진을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원전산업대화체(국장급)를 활용, 신규원전 건설 방안 세부 협의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합의는 2019년 한전의 영국 신규원전 사업(무어사이드) 인수 불발 이후 4년여 만에 신규원전 관련 협의 재개 기반을 마련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양국은 민간 차원에서도 신규원전 건설뿐만 아니라 설계, 핵연료, 운영·정비, 방폐물·해체, 산업·학술교류 등 전주기·전분야에 걸친 포괄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한전은 웨일즈 뉴클리어 포럼(Wales Nuclear Forum)과 손잡고 영국의 신규원전 부지 중 한 곳인 웨일즈 북부 지역 윌파(Wylfa) 지역 현지 공급망 분석 및 주민수용성 확대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또 영국 원전 건설·설계 분야 참여 경험이 있는 맥테크 에너지 그룹(Mactech Energy Group)과 신규원전 건설시 필요한 원전 전문 인력 확보 방안 및 현지화율 검토 등에 나선다.

한국전력기술은 원전 부지평가 및 설계 인허가를 전문으로 하는 엔지니어링 컨설팅사 모트 맥노달드(Mott MacDonald)와 영국 규제요건을 만족하는 원전 설계기술 개발 등 인허가 자문에 합의했다.

한전원자력연료는 ‘AB5 컨설팅’으로부터 핵연료 관련 노심설계·안전해석에 대한 영국 규제요건 이행 방안을 자문받기로 했다. AB5 컨설팅은 영국 원전 운영사를 대상으로 규제 이행 관련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는 업체다.

운영·정비와 관련해선 한전KPS가 헤이워드 테일러(Hayward Tyler)와 영국 신규원전 건설시 필요한 시운전 정비공사, 가동 전 검사, 수처리 설비공사 등에서 협력한다.

원자력환경공단은 영국 원자력해체청과 폐기물 관리 경험·기술을 공유하고 해체 기술 공동 개발 등에 합의했다.

산업계 간 교류도 이뤄진다. 원전수출협회는 영국 원자력산업협회와 연 2~3회 공동 세미나를 열어 양국 원전산업 정보를 교류하고 기업 간 미팅도 연 2회 진행하기로 했다. 영국 원자력산업협회는 원전기업 등 280개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다.

학술 분야에서는 한전원자력대학원대학교(KINGS)가 영국 대학 중 원자력 연구과제 수행 능력 1위를 자랑하는 맨체스터 대학교와 교수·학생 교류, 중·단기 교육프로그램 공유 등을 추진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한국은 원전 건설, 기자재 제작 등에 강점이 있고 영국은 원전 해체, 핵연료 분야에 경쟁력이 있어 상호보완적 협력이 가능하다”며 “민간 부문 협력을 통해 향후 영국시장 진출에 필수적인 노형인증 취득기간을 5년에서 4년으로 단축하고 비용도 10% 이상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